대략 출산 2~3주 정도 전이면, 출산가방을 챙기시더라. 출산가방 리스트 챙길 때, 계절에 따라서 출산 준비물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여름 출산가방 준비물 리스트를 적어봅니다~. 조리원에 가는 분들의 경우에는, 이 가방 그대로 조리원까지 들고 가면 됩니다~.

newborn-216723_1280

준비물 리스트를 챙기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

1. 병원이나 조리원에 문의하면, 준비물 리스트를 알려준다. 참고하면 도움이 됨.

2.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다르므로, 출산가방 챙기기 전에 미리 병원이나 조리원에 문의하는 게 좋아요.

<출산가방 준비물 리스트>

1) 임신부

산모수첩, 신용카드와 약간의 현금, 산모패드, 수유패드, 수저통, 텀블러 or 컵, 세면도구(칫솔, 치약, 샴푸, 린스, 바디워시 등), 머리끈, 빗, 슬리퍼, 화장지, 속옷, 핸드폰 충전기, 수건, 얇은 가디건, 얇은 내복과 임부용 레깅스, 양말, 모유저장팩, 네임펜, 튼살크림

2) 남편

남편이 덮을만한 얇은 담요

3) 아기

물티슈, 배냇 저고리, 속싸개, 손싸개, 신생아기저귀, 가제손수건

baby-256857_1280

임신부 용품 챙길 때 궁금한 점 10가지 Q & A

1. 산모패드 꼭 사야 하나요?

출산 후 얼마 동안 오로가 배출되기 때문에 산모패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주로 병원에서 제공하지만,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산모패드를 챙겨야 하는지는 병원에 문의하는 게 좋아요.

산모패드는 생리대보다는 크기는 큰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오버나이트 생리대를 챙겨가시는 분들이 꽤 많아요. (산모패드를 잠깐 사용하고, 오버나이트 생리대를 계속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임)

2. 수유패드는 얼마나 준비하나요?

병원이나 조리원에 있는 경우에는 수유패드 대신 가제손수건을 사용하는 분들도 꽤 많아요. 본인 취향에 따라서 수유패드를 다른 회사 제품으로 바꾸고 싶어질 수 있으니, 처음에는 한 팩만 구매하시고 필요하시면 나중에 더 구매해서 쓰세요. (수유패드 약간 + 가제손수건 준비하는 것도 좋아요.)

산모가 쓰는 가제손수건과 아기가 사용할 가제손수건은 별개로 준비해주세요.

3. 팬티는 어떤 걸로 챙겨갈까요?

임부용 팬티를 준비해가는 경우도 있고, 혹은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할머니 팬티(?)처럼 큰 걸로 몇 장 준비하는 경우도 있어요. 혹은 일회용팬티를 여러 장 구매해서 한번 입고 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편한 대로 선택하시는 게 좋을 듯 싶어요.

4. 수유나시? 수유브라? 어떤 게 좋아요?

위의 리스트에는 속옷이라고만 적었지만, 수유나시나 수유브라를 준비하는 게 편하다고 합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서 이에 대한 선호도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세세하게 적지는 않았어요.

수유나시와 수유브라 모두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매 가능함.

5. 더운데 양말과 내복이 필요한가요?

얇은 내복을 준비하는 게 좋고, 출산했다고 바로 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임부용 레깅스를 준비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은 더워서 수면양말 신고 다니기는 불편하니, 면양말로 준비하시는 게 좋겠네요.

6. 얇은 가디건은 왜???

집에 갈 때 긴팔을 입냐 마느냐로 고민하는 분들이 있으시던데, 반팔에 얇은 가디건 하나 걸쳐도 되고, 혹은 병원이나 조리원 안에서도 편하게 걸칠 수 있어서 유용하다고 합니다.

7. 수건은 왜 챙겨가요?

개인 세면용품은 당연히 챙겨가시던데, 수건도 개인용품으로 생각해서 안 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병원이나 조리원에 수건을 주는지 문의하세요.

8. 출산 후에 바로 양치질이 가능한가요?

출산 후에 양치질이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던데, 의사선생님이 적은 글을 찾아보니 출산 후에 양치질을 해도 된다고 하네요.

다만, 잇몸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모로 된 칫솔을 사용하거나 혹은 가글을 사용하라고 권장합니다.

9. 모유저장팩이 왜 필요한가요?

직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혹시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모유저장팩을 챙기는 게 좋다고 합니다.

모유저장팩을 많이 챙길 필요는 없고, 지금 안 써도 나중에 이유식 저장할 때 사용하면 되니까 미리 준비해도 아깝지는 않은 용품이예요.

10. 회음부방석이나 수유쿠션은 미리 안 사도 되나요?

제왕절개를 하면 회음부방석이 필요 없어서 굳이 준비하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어요. (제왕절개를 하게 될지 누가 압니까…)

그리고 수유쿠션은 C자랑 D자 쿠션이 있는데, 수유하기 전까지는 본인이 어떤 게 선호할지 알수가 없어요. 조리원에 수유쿠션이 준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써보고 필요하다 싶으면 그때 구입하세요.

11. 출산 후에도 철분제를 챙기나요?

출산 후에 챙겨야 할 영양제 중에 빠지지 않는 게 바로 철분제인데요.

보건소에 따라서 출산 후에 철분제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 지역보건소에 문의하세요~.

아기용품 준비할 때 궁금한 점 3가지 Q& A

1. 배냇저고리랑 내복 같은 건 병원에서 준다고 하는데요?

출산가방 싸는 분들의 경우, 약 2주 전에는 아기옷을 미리 빨아서 지퍼백에 챙겨놓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아기 배냇저고리를 새 것으로 주는 경우도 있으니까 미리 세탁해서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참고로, 배냇저고리와 내복은 출산선물로 많이 들어오니까, 많이 사지 않는 게 좋아요.

2. 신생아기저귀도 준비해야 하나요?

신생아기저귀를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주는 곳이 많다고 하는데, 주지 않는 곳도 있을 수 있으니 미리 물어보는 게 좋을 듯 싶어요.

개인 취향에 따라서 신생아기저귀를 따로 준비하고 싶어질 수도 있어서 적어보았습니다.

3. 조리원에서 주는 속싸개를 미리 받아와서 세탁하는 것도 한 가지 팁입니다~.

요즈음은 조리원 가는 분들이 많은데, 조리원에서 챙겨주는 용품이 꽤 많아요.

미리 받아서 세탁했다가 출산가방에 챙겨가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카시트와 아기 침구류는 출산 하러 가기 전에 미리 구입 및 세탁하는 게 편해요~.

글을 마치며…

혼을 실은 포스팅(?)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은데요.

위에 언급한 용품들은 거의 제가 한번씩 소개를 했어요. (산모패드/수유패드/모유저장팩/수유쿠션/신생아 기저귀/수유쿠션/ 등등)

혹시 알고 싶은 용품이 있으시면,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서 검색하시거나 임신 카테고리에서 쭉~ 읽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