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에는 비타민D 결핍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셨겠지만, 임신 후에는 비타민 D 수치도 챙기셔야 할텐데요.

비타민D는 햇빛을 충분히 쬐면 몸에서 합성되는 비타민인데, 비타민D 결핍인 분들이 사실 굉장히 많더라고요.

임신 초인데 비타민D 결핍이라고 하시면, 이제부터 비타민D 신경쓰시면 되요~.

예비맘들이 궁금해하거나 혹은 유용할만한 내용 위주로 준비했어요~.

sunnyddrops1

1. 비타민D는 어디에 좋은가?

  •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필요
  •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
  • 골다공증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줌

(이 내용의 출처는 썬디드롭스 영양정보입니다.)

2. 비타민D 결핍이라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면 된다고 하지만, 의사선생님이 주로 비타민D 영양제를 복용을 권장하시는 듯합니다. 비타민D 영양제는 매일 복용하시면 됩니다.

비타민D 주사를 맞는 경우도 종종 있는 듯한데, 이 경우는 고용량의 비타민D가 한번에 주입되기 때문에 의사선생님에 따라 권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듯하니 담당의와 상의하세요. 참고로, 비타민D 주사를 한번 맞으면 3개월동안은 비타민D 수치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된다고 하네요.

3. 비타민D 영양제는 주로 무엇을 먹나요?

주로 써니디드롭스 혹은 썬디드롭스라고 하는 액체로 된 영양제를 많이 드시더라고요. (이것도 종류가 많아요.)

비타민D 영양제는 400짜리를 먹고 있다, 1000짜리를 먹고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으실텐데 400IU, 1000IU라고 제품 포장에 써있어요. 한 방울에 400IU의 제품 혹은 1000IU의 제품이라는 이야기예요.

4. 비타민D 영양제는 하루에 섭취를 얼마나 해야 하나요?

피검사 결과에 따라서 영양제 복용해야 할 양이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피검사 했을 때 정상 수치는 30이라고 합니다.)

결핍인 경우에는 하루에 1500~2000IU, 성인 및 임산부의 경우는 하루에 800IU가 섭취권장량이라고 합니다. (섭취권장량의 출처는 썬디드롭스 영양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D 결핍이라면 1000IU의 비타민D영양제를 두 방울, 혹은 400IU의 비타민D 영양제를 5방울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런 부분은 항상 담당의와 상의를 통해 처방을 받은 후에 결정하세요~!!!)

5.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고 있다면 어떻게 하나요?

어떤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고 있고, 비타민D 영양제는 따로 복용하지 않아도 좋을는지 여부를 의사선생님께 문의하세요.

어느 회사의 종합비타민이냐에 따라서 비타민D 함유량이 다를 수 있고, 개인의 몸상태를 고려하여 의사선생님이 얘기해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6.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할때, 알아두면 좋은 팁이 있나요?

써니드롭스는 아무 맛이 없는 액체라고 하는데요.

  • 밥 위에 한방울이나 두방울을(필요한만큼) 떨어뜨려서 드시거나
  • 물이나 우유 등에 떨어뜨려서 드시면

편하게 드실 수 있어요.

7. 공복? 식후? 비타민 언제 먹는 게 좋아요?

일반적으로 수용성 비타민은 식사 직후에 먹으면 영양소의 대사가 원활해져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며, 지용성 비타민은 음식과 함께 먹을 때 복용하는 것이 흡수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멀티 비타민을 섭취하기 때문에 비타민은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특히 공복에는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식사 후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

한 매일 같은 시간대에 비타민을 복용해주면 우리 몸에서 비타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부분은 비타민 효과를 극대화하는 올바른 섭취방법은?, 전자신문&이티뉴스, 2014. 10. 28일자 기사 를 그대로 인용하였음을 밝힙니다.

‘알고 먹으면 보약, 모르고 먹으면 독약’이라는 책에서도 비타민은 식후에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8. 칼슘제와 철분제를 복용중인데, 비타민D 영양제도 복용하려고 한다면?

비타민D는 칼슘제랑 함께 복용하는 것이 흡수가 잘되고,  칼슘제와 철분제는 시간을 두고 복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칼슘제는 우유와 함께 복용하는 게 좋고, 철분제는 오렌지쥬스와 함께 복용하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고 하네요.)

글을 마치며…

임산부는 엽산제, 철분제, 멀티비타민, 써니디드롭스 등등 챙길 게 매우 많네요. ㅡㅡ^

제가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믿을만한 기사나 출처를 많이 읽은 후에 정리하고, 또한 출처도 밝힙니다.

비타민D 영양제는 써니디드롭스를 많이 드시길래, 그 언급이 많이 되었지만 다른 비타민D 영양제를 드셔도 물론 상관없어요~.

출처에서 더 자세한 글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