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필요한 걸까? 하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 글을 준비해보았다.

1. 자연분만한 사람에게 좌욕이 필요한가?

회음부 절개를 하고 난 후에 상처가 얼른 낫도록 하고, 오로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연분만의 경우는 좌욕을 하는 게 일반적인 듯)

2. 제왕절개를 한 사람에게도 좌욕이 필요한가?

이에 관한 기사는 찾을 수 없었기에 제왕절개를 하신 분들의 경우 담당 의사선생님이 하신 말들을 종합해보면, 대체적으로 좌욕을 할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한다고 한다.

반면, 임신에 관해 바이블처럼 여겨지는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책에서는 제왕절개를 해도 좌욕은 꼭 하라고 적혀있더라. 제왕절개를 하더라도, 오로가 나오기 때문에 좌욕을 하라고 되어 있었다.

정작 관련 기사는 인터넷 기사로 찾기 힘들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필요없다고 하는 의사분들이 더 많은 듯하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담당 의사선생님께 상담을 하고, 이대로 따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상담할 때 본인의 치질이 심한지 아닌지도 같이 이야기하는 게 좋을 듯하다.)

3. 좌욕기는 꼭 사야 하나요?

요즈음은 조리원에 가는 분들이 다수 있더라. 조리원에서 공용 좌욕기를 이용하는지 아니면 개인마다 쓰는 게 다른지는 조리원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조리원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란다.

혹시 공용 좌욕기를 이용하는게 꺼림칙하다 하는 분들은 본인이 쓸 좌욕기를 구입해서 가기도 하더라.

4. 좌욕기 추천해주세요~.

좌욕기는 플라스틱이든 스테인레스든 별로 크게 상관하지 않으시더군요.

어머님들이 말씀하시는 좌욕기 두 가지 정도만 살짝 소개할까 합니다. (광고 아님)

참고로, 좌욕기는 변기에 끼워서 쓰는 형식입니다.

1) 스테인레스

약 1~2만원이면 구매하므로, 가격에 대한 부담은 없는 듯하다.

기포기까지 구매하는 듯하지는 않다. 변기에 따라 크기가 달라질 수 있는 듯하므로, 크기만 신경쓰면 될 듯.

stainless

(이미지 출처: G마켓 )

2)버블 좌욕기

어머님들은 뽀글뽀글 올라오는 거라고 많이 말씀하셔서, 버블좌욕기라는 말은 굉장히 낯설다.

가격이 너무 저렴한 경우에는 좌욕기만 있고, 기포기는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다.

주로 좌욕기와 기포기(뽀글뽀글 공기가 나오게 해주는 것) 포함해서 약 2만원대이다.

plastic

(이미지 출처: G마켓 )

두 개 다 어떤 브랜드를 따지는 듯하지는 않고, 두 개 중에 어떤 것이 압도적으로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없었다.

인터넷에서 저렴하고, 본인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고르면 될 듯하다.

5. 좌욕은 언제까지 하나요?

임신출산육아 대백과 책에 따르면, 오로가 끝날 때까지 한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출산 후에 치질로 고생하는 분들도 있던데, 치질에는 좌욕이 좋다고 하더군요.

혹시 출산 후 치질로 고민하는 분들은 자가진단 하지 마시고, 의사선생님께 진료를 받으세요.

6. 좌욕은 하루에 몇 번이나, 몇 회 하는가?

임신출산육아 대백과 책에 따르면, 하루에 2~3회 정도를 하되, 1회에 1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7. 샤워기로 좌욕을 한다?

감염의 우려를 줄이기 위해서인지 끓인 물을 식힌 후에 이 물로 좌욕을 하라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번거로워서 샤워기로 좌욕을 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이 부분은 담당의사선생님 말씀을 따르는 게 좋을 듯합니다.

샤워기의 경우에는 수압을 너무 세지 않게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8. 좌욕시에 물의 온도는?

약 40~42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9. 드라이기 챙겨가면 유용합니다~.

좌욕 후에 잘 말려주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어머님들이 드라이기로 말려주는 게 좋다고 하더군요. 혹시 모르니, 드라이기 하나쯤 챙겨가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구비된 원적외선으로 말리는 경우도 꽤 있는 듯합니다.)

편집자의 주

원래는 좌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으려고 했다. 하지만, 좌욕이라는 것 자체가 너무 생소하기 때문에 관련된 질문을 많이 담게 된 것 같다.

의견이 분분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이런 건 반드시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통해서 어떻게 할지 결정하시면 될 것 같다.

확실한 건, 회음부 절개를 하신 자연분만한 분들께는 좌욕이 매우 좋으므로 좌욕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가기 전에 느낀만큼만 별점 주고 가세요~. ^^

출처

좌욕에 횟수와 기간에 대해서는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에 나온 정보를 이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