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이런 질문을 많이 하시더라.

손싸개, 발싸개, 양말 몇 개씩 준비해야 하나요??

그리고 신생아 손싸개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 많이 물어보시더라.

출산준비 할 때는 준비할 게 많기도 하거니와 나중에 사려고 하면 은근 돈이 쏠쏠하게 나간다.

혹시 손싸개와 발싸개, 양말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다.

1) 손싸개

handcover

(이미지 출처: 위메프 )

손싸개는 대체로 3개 정도 준비한다고 말씀하시더라.

손싸개를 따로 사지 않고, 양말을 쓰는 분들도 꽤 있는 듯하다. (다만 양말을 손에 씌우면 보기에는 좀 웃길 수 있음)

손싸개를 하는 이유는, 아이들이 손톱으로 얼굴을 긁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요즈음은 배냇저고리에 손싸개가 붙어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직접 살 때는 이런 것을 신경써서 사도 괜찮을 것 같다. (소매 끝을 뒤집어서 손을 감싸주는 스타일임)

배냇저고리는 금세 작아지기 때문에, 혹시 손싸개를 오래 할 생각이라면 구입하셔야 할 듯 싶다. (참고로 배냇저고리는 평균 약 한달 정도 입히는 듯하다.)

손싸개는 언제까지???

이건 각각 차이가 많이 나서 딱 잘라서 이야기하기 힘들다.

손싸개를 아예 안 쓰는 경우도 간혹 있는 듯하고, 한 달까지, 어떤 경우는 50일까지 각각 달랐다.

다만, 손싸개를 오래 하고 있으면 아이의 발달이 늦어진다는 말을 어머님들이 많이 하시고(이에 대한 기사는 없었다만) 손싸개를 오래 하지 않는 추세라는 점은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아이들은 손으로 만지면서 감각을 익히면서 발달하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더라.

손싸개를 일찍 벗겨주고 싶다면, 손톱을 자주 깎아주자. (1주일에 약 1~2회 정도)

눈을 심하게 비비는 게 걱정이라면 잘 때만 손싸개를 해주라는 말씀도 하시더라. 아이가 손톱으로 긁은 상처는 금세 아문다고 많은 어머님들이 그러시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싶다.

2) 발싸개

footcover

(이미지 출처: 위메프 )

손싸개의 이야기가 길어졌다만, 발싸개는 사실 딱히 할 말이 별로 없다.

발싸개 사는 분들은 별로 없는 듯하고, 대신 양말을 권하시더라.

3) 양말

양말을 손에 씌워두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양말은 쓰임새가 많다.

발싸개 말고 양말 구입을 추천하시더라.

양말만 따로 사는 경우 대개 3개 정도 구매하시는 듯하다.

아이가 여름에 태어나든 겨울에 태어나든 외출시에는 양말을 신겨서 나가기 때문에 양말을 구매하게 되는 듯하다.

편집자의 주

발싸개나 양말보다는 손싸개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시고, 특히 손싸개를 언제까지 하느냐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시더라고요.

아이 손톱으로 얼굴이 긁혔을 때는 보통은 아무 것도 바르지 않아도 낫는다고 하던데요. 심하게 긁어서 살이 패인 경우에는 병원에 가라고 하시더라고요.

아무래도 얼굴에 흉이 질까봐 걱정을 많이 하시던데, 아주 심하게 긁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