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필요한 걸까? 하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 글을 준비해보았다.

1. 자연분만한 사람에게 좌욕이 필요한가?

회음부 절개를 하고 난 후에 상처가 얼른 낫도록 하고, 오로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연분만의 경우는 좌욕을 하는 게 일반적인 듯)

2. 제왕절개를 한 사람에게도 좌욕이 필요한가?

이에 관한 기사는 찾을 수 없었기에 제왕절개를 하신 분들의 경우 담당 의사선생님이 하신 말들을 종합해보면, 대체적으로 좌욕을 할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한다고 한다.

반면, 임신에 관해 바이블처럼 여겨지는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책에서는 제왕절개를 해도 좌욕은 꼭 하라고 적혀있더라. 제왕절개를 하더라도, 오로가 나오기 때문에 좌욕을 하라고 되어 있었다.

정작 관련 기사는 인터넷 기사로 찾기 힘들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필요없다고 하는 의사분들이 더 많은 듯하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담당 의사선생님께 상담을 하고, 이대로 따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상담할 때 본인의 치질이 심한지 아닌지도 같이 이야기하는 게 좋을 듯하다.)

3. 좌욕기는 꼭 사야 하나요?

요즈음은 조리원에 가는 분들이 다수 있더라. 조리원에서 공용 좌욕기를 이용하는지 아니면 개인마다 쓰는 게 다른지는 조리원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조리원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란다.

혹시 공용 좌욕기를 이용하는게 꺼림칙하다 하는 분들은 본인이 쓸 좌욕기를 구입해서 가기도 하더라.

4. 좌욕기 추천해주세요~.

좌욕기는 플라스틱이든 스테인레스든 별로 크게 상관하지 않으시더군요.

어머님들이 말씀하시는 좌욕기 두 가지 정도만 살짝 소개할까 합니다. (광고 아님)

참고로, 좌욕기는 변기에 끼워서 쓰는 형식입니다.

1) 스테인레스

약 1~2만원이면 구매하므로, 가격에 대한 부담은 없는 듯하다.

기포기까지 구매하는 듯하지는 않다. 변기에 따라 크기가 달라질 수 있는 듯하므로, 크기만 신경쓰면 될 듯.

stainless

(이미지 출처: G마켓 )

2)버블 좌욕기

어머님들은 뽀글뽀글 올라오는 거라고 많이 말씀하셔서, 버블좌욕기라는 말은 굉장히 낯설다.

가격이 너무 저렴한 경우에는 좌욕기만 있고, 기포기는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다.

주로 좌욕기와 기포기(뽀글뽀글 공기가 나오게 해주는 것) 포함해서 약 2만원대이다.

plastic

(이미지 출처: G마켓 )

두 개 다 어떤 브랜드를 따지는 듯하지는 않고, 두 개 중에 어떤 것이 압도적으로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없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