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대기신청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STEP 1. 서울특별시 보육포털 사이트 > 입소대기 신청 페이지

서울특별시 보육포털서비스 (http://iseoul.seoul.go.kr/) 에 들어가서 입소대기 신청을 눌러 들어간다.

daycare-center1

STEP 2. 어린이집 찾기

들어가기 전에 우리집주변 어린이집 찾기 등등 여러 기능이 있다. 대부분 엄마들이 이미 집주변에 봐둔 어린이집이 있어 명칭을 알고 있겠지만 시설을 정하지 못한 경우 입소대기신청란에서 위치를 선택한 후 시설유형, 시설특성, 평기인증 유무, 차량운행여부 등을 클릭하여 원하는 조건대로 검색을 할 수 있다. 이미 봐둔 시설이 있다면 시설명에 넣고 검색하면 된다.

daycare-center2

STEP 3. 상세보기 > 입소신청

원하는 어린이집을 검색한 후 상세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이 창에서 시설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정원/현원은 도움이 되며 아래 입소대기자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daycare-center3

(이미지 출처: 서울특별시 보육포털서비스 (http://iseoul.seoul.go.kr/))

신청은 입소대기신청에서하게 되는데 아동명과 주민번호, 주소를 입력하고 보육아동정보를 입력해서 1순위, 2순위, 3순위가 정해지게 되는데 맞벌이 부부 등등의 경우 1순위가 되게 된다. SMS수신전화번호와 연락처를 적고 입소대기신청을 누르게 되면 완료. 보육시설에서 대기입력이 완료된 이후 아이의 입소대기 순위에 따라 나이대의 대기인원 중 몇번째인지를 알려준다.

제출서류

입소우선순위와 관련된 제출서류는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니 꼭 확인하여 제출하도록 하자.

신청확인

확인은 처음 신청했을 때와 동일하게 로그인 후 입소대기신청을 눌러 들어가서 내가 신청했던 어린이집을 찾아 상세보기를 누르면 나온다. 이후에 전화통보와 SMS를 통해 입소가 결정되면 연락이 온단다.

궁금한 사항

신청은 간단하지만.. 개인적인 의문점들이 있었다.

1. 태아일때부터 어린이집 신청하는 등 전쟁이 시작되는데 꼭 그래야 하나? 우리 아이는 좀늦게 어린이집에 보낼건데 신청했다가 취소하면 제때 못들어가는 것 아닌가?

전쟁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그러니까 꼭 지금 신청하지 않더라도 내가 원하는 어린이집에 대기신청을 들어가 상세보기를 눌러 신청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후 결정해야 한다. 실제로 나도 뭐그리 유난떠나 난 2살이후에나 보낼건데.. 라고 하며 여유부린후 생후 6개월에 신청했는데 0세 신청자는 120명 ㅠ.ㅠ 순위는 90위.. 지금 신청해서 2세 전에 오라고 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은 기우였다. 언제 차례가 올지 모른다.. 하지만 검색해보니 모든 어린이 집이 그런 것은 아니다. 찾아보고 상황에 맞게 신청하자

2. 태아 입소대기 신청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의사진단서를 직접 해당 보육시설에 방문하여 제출하면 해당 어린이집에서 직접 신청해준다.

3. 중복신청이 가능한가?

아직 가능하다. 2개 이하로 제한하는 법을 통과시키려고 한다고 하는데 아직은 제한이 없는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