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부 어린이집에서 어린이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학대를 하는 어처구니 없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아마도 어린이집에 보내는 엄마들은, 내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은 안전할지 걱정이 될 것 같다.

복지부에서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공개한다고 발표하였다. 이제까지는 어린이집의 평가인증에 대해 아이사랑보육포털에서 미인증-평가인증-우수(평가인증 90점 이상) 이 정도로 극히 제한된 정보만 공개하었지만, 이제는 영역별 세부 점수 및 10년간의 인증 이력, 평균 점수까지 모두 확인 가능하다. 영역은 총 6개로 한국보육진흥원이 어린이집의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상호작용 및 교수법, 건강 및 영양, 안전의 영역을 평가해서 인증하는 제도이다.

또한, 아동학대나 보조금 부정수령 등의 비리가 있는 어린이집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10년까지 평가 인증이 제한된다. 아래의 화면은 이제 시작할 어린이집 평가인증이 끝난 후에 이런 양식으로 공개될 것이라는 가상 화면이다. 평가인증 결과는 아이사랑보육포털(www.childcare.go.kr)과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w.go.kr)에서 확인 가능하므로 다음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될 것 같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위한 과정이 신청 단계 이후만 해도 참여확정(2개월)-현장관찰(1개월)-심의(1개월)의 총 3단계로 4개월이 소요된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공개를 위한 조사에 시간이 이렇게 소요되므로, 결과를 기다리는 엄마들은 최소 이 정도 소요시간을 예상하고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란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공개
(이미지 출처: 어린이집 평가 인증 공개… 10년간 이력 한눈에! (http://beaut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10293))

더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