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손을 너무 빠는데, 공갈젖꼭지를 써야할지 말지 고민이 된다는 이야기를 친구가 하더라.

이럴 때 다른 엄마들은 어떻게 하나?

손을 빨게 놔두라는 분들도 계시고,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라는 분들도 계시니까 결국 선택은 본인이 해야하지 않나 싶다.

2400949382_38e5439e64_z

신생아는 왜 이렇게 손을 빠는 걸까?

신생아의 경우, 생후 1개월~5개월은 빨기 욕구가 강한 시기이기 때문에 아이가 손을 빠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엄마 입장에서 보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되기도 하겠다.

어떻게 하는 게 좋겠는가 다른 어머님들의 말씀을 귀기울여볼까.

1) 손을 빠는 게 낫다

가장 걱정이 되는 건 위생 문제.

요즈음은 손싸개도 빨리 빼는 추세라 아이가 제 마음껏 손을 빨 수 있다. (손으로 감각을 익히기 때문에 뇌발달을 위해 손싸개를 빨리 빼라는 이야기가 많다.)

손을 빨도록 내버려두지만, 물수건으로 손을 자주 닦아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더라.

아이가 치발기 가지고 놀게 될때까지는 부지런히 손을 닦아주는 게 최선이 아닐까 싶다.

(치발기 사용은 아이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3~4개월에는 아이가 가지고 노는 듯함.)

2)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는 게 낫다

공갈젖꼭지를 아이가 사용한다면(엄마가 줘도 아이가 안 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칭얼거리는 게 훨씬 줄기 때문에 편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많더라.

공갈젖꼭지 사용은 영유아돌연사의 위험률을 낮춰준다고 하여 미국의 SIDS (Sudden Infant Death Syndrome) Resource Center (영유아돌연사 방지 센터 정도로 이해하면 될듯)에서는 공갈젖꼭지를 어떻게 사용하는 게 좋은지 알려주고 있다.

공갈젖꼭지에도 단계가 있나요?

공갈젖꼭지도 나름의 단계가 있다. 되도록 아이의 개월수에 맞는 용품을 사기 권장하는 바이다.

공갈젖꼭지 추천하는 브랜드는?

아벤트와 유피스 공갈젖꼭지를 추천하는 분들이 많더라. 하지만, 아이마다 선호하는 공갈젖꼭지가 다르기 때문에 꼭 이 브랜드가 제일 좋다고 말하기는 무리가 있을 듯하다. (참고만 하세요~)

여러 브랜드의 공갈젖꼭지를 구매해서 이것저것 써봐도 되고, 아이가 공갈젖꼭지를 싫어한다면 굳이 쓸 필요는 없겠다.

(아이가 어떤 공갈젖꼭지를 좋아하는지 모르므로 2~3개의 다른 브랜드 공갈젖꼭지를 구매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수 있다.)

편집자의 주

어머님들이 공갈젖꼭지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더라.

공갈젖꼭지를 굳이 안 쓰고 싶은 분들도 있으실 듯하여 공갈젖꼭지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싣지 않고, 다음 포스팅에 쓸 생각이다.

SIDS 방지 센터에서 공갈젖꼭지 사용할 때 추천하는 방법도 다음 포스팅에 함께 적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