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에서 임신부를 위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을 아마 알고 계실 듯하다.
딱딱한 글로만 어떤 혜택이 있는지 말씀을 드리면 와닿지가 않을 것 같아, 가까운 서대문 보건소 모자보건실을 탐방했다.
버스타고 매번 지나가기만 했던 서대문구 보건소. 막상 보건소에 들어갈 생각을 하니, 느낌이 왠지 새롭다.
2층 모자보건실로 향했다. 이곳은 예방접종도 같은 공간에서 하는 모양이다.
임신부라면 이곳에서 임신부 등록을 하면된다. (산모수첩이랑 신분증 챙겨가면 충분할 거예요~.)
12주 전까지는 엽산제도 제공하는데, 보건소에서 엽산제를 주는 줄 모르고 따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꽤 많다고 한다. (일찍 알게 된다면, 엽산제 가격은 아낄 수 있겠죠?)
서대문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엽산제. 임신 초기에는 태아 신경관이 발달되기 때문에 엽산을 챙겨먹으라고 권합니다.
이건 임신 16주부터 무료로 주는 철분제라고 하네요.
이곳은 예방접종도 같이 하는 공간이라 한컷 찍어봤어요.
한쪽에 있는 저곳은 초음파실!!! 미리 사진촬영에 대한 양해를 얻었기에 초음파실도 구경할 수가 있었어요.
생각보다 아늑한 느낌이 들던데요. 보건소에서는 복부초음파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전화예약을 미리 해야하고, 토요일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참, 서대문구 보건소에서 하는 임산부 산전관리 내용인데요.
- 임신 8주~32주 이내: 복부초음파, 전화예약(토요일 불가)
- 임신 16~18주 : 태아 기형아 쿼드 검사(예산범위,선착순)
방문 1∼2일전 반드시 ☎ 예약! (토요일은 불가함) - 임신 16주~출산 전 : 철분제 공급, 모유수유상담
- 임신 24주~28주 : 임신성 당뇨검사
산전, 산후 우울증을 위한 상담도 모자보건실로 전화문의하면 된다고 하네요.
보건소에서 부부를 위한 출산교실 같은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워킹맘을 위해 워킹맘 토요열린보건소도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서대문구 보건소는 매월 2, 4주 토요일에 직장인 임신부를 위해 09:00~13:00까지 임신부 산전검사도 하고, 철분제나 엽산제도 제공한다고 하네요. 직장다니시는 분들은 토요일에 오세요~.)
사실, 여기까지가 전부인줄 알았는데…
영양플러스라는 사업도 제공하더라고요. (이건 영양상담실에서 진행하는 거라서 다음 주에 보건소 또 가요. ㅠㅠ 영양상담실에서 자세하게 듣고 와서 새로운 글 준비할께요.)
그냥 지나가기에는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게 꽤 있어요. 꼭 알뜰살뜰 다 챙기세요!!!
(마음에 드시다면, 제 별점도 살뜰히 찍고 가주세요~!)
위치
[codepeople-post-map]
ann 입니다. 철분제와 엽산제 공급에 대한 글(http://momstalk.kr/12031)을 썼었는데요. 이 지원사업에는 소득여부와 상관없이 임신사실을 증명할 수 있으면 누구나 대상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해당 보건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게 좋겠구요~
복부초음파/쿼드검사/임신성 당뇨 검사도 소득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대상자가 되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영양플러스의 경우에는 일정 소득 이하만 대상자가 된다고 하셔서~
그리고 누구나 대상자가 된다면… 혹시 비용이 청구가 되는 건지도 궁금하네요 (무료인지/ 개인병원보다 싼 가격이라던지…)
임산부 건강관리인 복부초음파/쿼드검사/임신성 당뇨 검사의 경우는 소득여부와 상관없이 대상자가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비용이 무료인지 약간의 비용이 청구가 되는지는 검사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병원보다는 저렴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세부검사 내용은 보건소마다 세부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임신성 당뇨 검사를 하지 않는 곳도 있고, 쿼드 검사가 아닌 트리플 검사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꼭 해당 보건소 홈페이지도 확인하시고, 전화문의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