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에서 임신부를 위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을 아마 알고 계실 듯하다.

딱딱한 글로만 어떤 혜택이 있는지 말씀을 드리면 와닿지가 않을 것 같아, 가까운 서대문 보건소 모자보건실을 탐방했다.

IMG_1409

버스타고 매번 지나가기만 했던 서대문구 보건소. 막상 보건소에 들어갈 생각을 하니, 느낌이 왠지 새롭다.

IMG_1412

2층 모자보건실로 향했다. 이곳은 예방접종도 같은 공간에서 하는 모양이다.

IMG_1416

임신부라면 이곳에서 임신부 등록을 하면된다. (산모수첩이랑 신분증 챙겨가면 충분할 거예요~.)

12주 전까지는 엽산제도 제공하는데, 보건소에서 엽산제를 주는 줄 모르고 따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꽤 많다고 한다. (일찍 알게 된다면, 엽산제 가격은 아낄 수 있겠죠?)

IMG_1419

서대문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엽산제. 임신 초기에는 태아 신경관이 발달되기 때문에 엽산을 챙겨먹으라고 권합니다.

IMG_1420

이건 임신 16주부터 무료로 주는 철분제라고 하네요.

IMG_1426

이곳은 예방접종도 같이 하는 공간이라 한컷 찍어봤어요.

IMG_1428

한쪽에 있는 저곳은 초음파실!!! 미리 사진촬영에 대한 양해를 얻었기에 초음파실도 구경할 수가 있었어요.

IMG_1417

생각보다 아늑한 느낌이 들던데요. 보건소에서는 복부초음파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전화예약을 미리 해야하고, 토요일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참, 서대문구 보건소에서 하는 임산부 산전관리 내용인데요.

  • 임신 8주~32주 이내: 복부초음파, 전화예약(토요일 불가)
  • 임신 16~18주 : 태아 기형아 쿼드 검사(예산범위,선착순)
    방문 1∼2일전 반드시 ☎ 예약! (토요일은 불가함)
  • 임신 16주~출산 전 : 철분제 공급, 모유수유상담
  • 임신 24주~28주 : 임신성 당뇨검사

산전, 산후 우울증을 위한 상담도 모자보건실로 전화문의하면 된다고 하네요.

보건소에서 부부를 위한 출산교실 같은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워킹맘을 위해 워킹맘 토요열린보건소도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서대문구 보건소는 매월 2, 4주 토요일에 직장인 임신부를 위해 09:00~13:00까지 임신부 산전검사도 하고, 철분제나 엽산제도 제공한다고 하네요. 직장다니시는 분들은 토요일에 오세요~.)

사실, 여기까지가 전부인줄 알았는데…

영양플러스라는 사업도 제공하더라고요. (이건 영양상담실에서 진행하는 거라서 다음 주에 보건소 또 가요. ㅠㅠ 영양상담실에서 자세하게 듣고 와서 새로운 글 준비할께요.)

그냥 지나가기에는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게 꽤 있어요. 꼭 알뜰살뜰 다 챙기세요!!!

(마음에 드시다면, 제 별점도 살뜰히 찍고 가주세요~!)

위치

[codepeople-post-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