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접종에 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다.

가독성을 위해 문답식으로 준비했습니다~.IMG_0015

1. 독감예방접종 시기는 언제가 적절한가?

독감예방접종은 9월~10월 사이에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독감 발생시기가 매년 10월~다음해 3~4월 정도까지 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참고로, 백신의 효과는 약 2주 후에 생기며 약 4주 후에 항체가 최고치에 달한다고 하네요. 효과는 약 6개월 정도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며칠 전 기사를 보니 올해는 최근의 감기 환자 중에서 인플루엔자 판정을 받는 사례가 많다고 하네요. (아이의 컨디션이 좋다면, 미루지 말고 독감예방접종을 받는 게 좋으실 듯합니다.)

접종시기를 놓쳤다고 하더라도, 내년 3~4월까지는 독감이 유행할 수 있으므로 꼭 접종을 하라는군요.

2. 독감예방접종 시에 주의사항은?

독감예방접종은 생후 6개월 이후여야 접종 가능합니다.

또한, 달걀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독감예방접종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정란(계란)을 이용해서 백신을 생산하기 때문에, 계란에 알러지가 있으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달걀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선생님께 접종 전에 꼭 말씀을 드리고,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3. 독감예방접종 어디서 맞아야 하나요?

우선 보건소는 패스하시고요~.

보건소는

  •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 50세 이상의 기초생활 수급자
  • 국가유공자 본인

인 경우에는 무료 접종한다고 합니다. (동에 따라 날짜의 차이는 있음)

일반인의 경우에는 유료로도 접종을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이 내용은 다산콜 120번에서 2014.9.25일자로 알아본 내용입니다.)

가까운 소아과에 가시거나 모자보건센터(인구보건복지협회)에 가셔서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4. 독감예방접종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소아과에서는 25,000원~30,000원 정도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모자보건센터(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는 15,000원이 듭니다.

5. 한번만 맞으면 끝인가요?

효과는 약 6개월 정도까지만 지속되기 때문에, 내년 이맘 때에 독감 예방을 위해서는 그때 또 맞으셔야 합니다.

또한, 독감 바이러스 균주의 변이로 인해(쉽게 얘기하면, 해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해마다 맞으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은 1회 접종을 하지만, 영아의 경우 독감예방접종이 처음이라면 2회 접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6. 임산부도 맞아야 하나요?

임산부는 무조건 약과 주사는 피해야 한다고만 생각하실텐데요.

임신 중기와 후기의 경우에는 독감예방접종을 권장하시더라고요.

(임신 초기라면 이 경우는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는 듯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일반인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특히 임산부의 독감예방접종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의 독감예방접종으로 인해, 태아는 엄마로부터 항체를 전달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생후 6개월까지는 독감예방접종을 권하지 않습니다.)

편집자의 주

독감은 독한 감기인 줄로만 알았는데, 인플루엔자로 인한 감기이기 때문에 독감예방접종으로 약 7~90%의 예방효과가 있다는 것은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아무래도 어린 아이가 있거나 임산부가 있는 경우에는 독감예방접종을 챙겨서 맞게 되는 듯한데요.

올해는 독감이 예전보다 좀 더 빨리 유행하고 있는 듯하다고 하니, 얼른 접종하고 오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제가 어제 모자보건센터에서 독감예방접종을 하고 왔는데요. 그 글도 읽고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제가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의학 관련 내용은 기사를 바탕으로 질문과 대답을 정리하였습니다. 더 알고 싶으시다면, 출처의 기사를 읽고 가셔도 좋겠습니다.

출처 밑에 별점, 잊지 말고 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관련글

출처

이미지 출처

  •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중곡동 모자보건센터, 2014.9.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