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운맘카드가 2015년 5월 1일자로 국민행복카드로 바뀌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려고 하는 분들은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사용방법/잔액조회/유산후 조리 글을 클릭하세요~.
고운맘카드는 임신 및 출산을 위해 정부에서 진료비를 보조해주는 카드인데요. 어떻게 신청하지?부터 드는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해 읽기 편하게 질문/답 형식으로 준비해보았어요.
참고로, 주위 어머님들의 의견이 궁금할 법한 질문들은 (의견)이라고 질문란 뒤에 적어둘테니, 이런 부분은 참고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신한카드 홈페이지 )
(이미지 출처: 국민카드 홈페이지 )
1. 고운맘 카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산부인과에서 임신확인서를 받으셨나요?
본인이 간다면, 필요한 건 임신확인서와 신분증 뿐!
*여기서 잠깐!
1) 임신 확인서는 언제 주나요?
임신 확인서 받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심장소리를 듣고 난 후, 아기집 보고 난 후, 예정일 잡고 난 후 등 임신 확인서를 받는 병원마다 시기는 차이가 있더군요.
쉽게 말하면, 병원마다 의사마다 차이가 있는 듯하니, 언제 임신확인서 주는지 궁금하시다면 담당 의사선생님께 직접 문의를 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2) 혼인신고 전인데 고운맘 카드 발급이 가능한가요?
혼인신고 여부와 상관없이 임신 확인서가 있으면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남편이나 친정엄마 같이 가족이 대리로 가서 고운맘카드를 신청해도 되나요?
네. 하지만, 가족이 대신 가신다면 가족관계증명서와 대리로 가신 분의 신분증, 산모의 신분증, 임신확인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고운맘카드는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형태로 신청하기 때문에, 대리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2~3일 안에 카드사에서 본인 확인 전화를 한 후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발급 시간은 좀 더 걸릴 수 있다고 하네요.
3. 쌍둥이의 경우에는 신경써야 하는 게 있나요?
아이가 한명인 경우에는 50만원, 쌍둥이인 경우에는 70만원을 지원합니다.
쌍둥이의 경우에는 임신확인서에 ‘다태아’로 체크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안 되어 있다면, 임신확인서를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
4.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고운맘카드는 KB 고운맘카드와 신한 고운맘카드 두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에서 다시 선택을 해야 하고요.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체국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우체국은 KB 고운맘카드로 신청만 가능해요~. (건강보험공단에서도 신청 가능하다고 하나, 여기서 신청하는 분은 아직 못 본 듯 싶네요.)
*여기서 잠깐!
어머님들이 많이 하는 질문 중에, 고운맘카드 오는데 얼마나 걸리느냐 묻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3~4일만에 받은 분도 있는 반면, 2주 이상 걸린 분도 있네요. 참고로, 우체국에서는 은행으로 서류가 다시 넘어가야해서 은행보다 좀 더 오래 걸리는 듯하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5. KB 고운맘 카드와 신한 고운맘 카드 중에 어떤 카드를 쓰시나요? (의견)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중에서 어디를 더 선호한다는 느낌은 어머님들의 의견에서 받지 못했는데요.
다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에서는 생각보다 체크카드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전업주부인 경우에는 발급이 까다로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점은 참고하세요.
6. 고운맘카드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고운맘카드는 지정요양기관에서만 사용가능 하다고 합니다.
임신, 육아 관련된 까페에서 고운맘카드 사용가능한 병원이나 한의원에 대한 질문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http://hi.nhis.or.kr/ggph001m01_l01.do?mn_idx=MN00000142 )에서 본인이 살고 있는 곳을 검색하시면, 해당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으실 수 있어요.
참고로, 우리가 병원이라고 생각하는 곳도 의원으로 등록되어 있어, 의원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간단하게 생각하시자면, ‘임신 및 출산을 위해 정부에서 진료비를 보조해주는 카드’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보조하는 건 산부인과 진료가 주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한의원에서는 임신오저(임신 중 과다구토), 태기불안(초기임신중 출혈,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풍인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고운맘카드는 쉽게 생각하면 50만원(다태아는 70만원)의 포인트를 카드에 넣어주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50만원의 포인트를 넣어주는 셈이므로 통장에 직접 돈을 넣어주는 게 아니라는 점 잊지마세요~.
고운맘카드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혜택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결제시에, 고운맘카드에 있는 정부 보조금 대신, 일반 결제를 할 수도 있어요. (아껴뒀다가 출산할 때 쓰겠다는 분들이 종종 계심) 혹시 산부인과에서 보조금 대신 본인 돈이 결제됐다면, 다시 말씀하시고 고운맘카드로 결제해 달라고 하셔도 되고요.
7. 고운맘카드 1일 한도가 있나요?
2013년 4월 1일자로 고운맘카드 1일 한도 없어졌으니, 이점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8. 고운맘카드 잔액조회 방법은?
- 바우처 잔액이 문자로 오는 경우
- 다만, 신청해야 오는 듯하니 은행에서 먼저 문의할 것.
- 결제 후에 영수증에서 확인 가능
- 전화로도 확인가능
- 국민은행: 1544-7900
- 신한은행: 1544-6300
9. 고운맘카드 사용기간은?
출산예정일 다음날로부터 60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혹시 유산한 경우에는 잘못된 날로부터 60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10. 고운맘카드는 유산했을 때도 사용가능하다고요?
물론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되겠지만…
고운맘카드를 이미 발급받으신 분들 중에서 아이를 유산하신 분이라면, 소파수술 결제할 때 가능하다고 합니다.
남는 금액은 한의원에 가셔서 한약을 지어드시는 건 어떨까 싶어요. (유산 하신 분들은 몸조리 잘 하시길… 한약 지어드시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11. 잔액이 얼마 안 남았는데, 어떻게 사용하죠?
고운맘카드 바우처 잔액 다 사용하시고, 남는 금액은 다른 카드로 결제하셔도 괜찮아요. (고운맘카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사용가능하다면, 남는 금액은 일반결제하셔도 되고요.)
12. 둘째를 낳았는데, 고운맘카드를 다시 발급받아야 하나요?
첫째 때 발급받은 고운맘카드를 재등록해서 쓰시면 됩니다. 충전을 해주기 때문에 새로 발급받는 것보다 시간은 적게 걸리는 듯하고요.
대신 임신확인서는 반드시 있어야 해요!
편집자의 주
고운맘카드에 대해서 질문을 많이 하시는 것들에 대해서 꼼꼼하게 준비해보았습니다.
알려지지 않았지만, 엄마들이 알아두어야 할 점, 혹은 알면 유용한 점들이 꽤 많더라고요.
꽤 오랜 시간 준비한 글이니만큼, 가시기 전에 별점 체크 정도는 센스있게 해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