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물티슈 30개 중에서 23개의 물티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의 화학물질이 들어있다는 뉴스가 보도됐다. 아직까지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들어있는 물티슈가 어떤 제품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 시간에도 이 부분 때문에 고민하고 계실 분들을 위해서 이제까지 알고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하여 포스팅을 준비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질문과 답을 주고 받는 형식으로 글을 진행하겠다.)

1. 가습기 살균제 성분의 화학물질은 도대체 무엇인가?

이전에 이미 가습기 살균제가 문제가 된 것은 알고 계실텐데요. 그 당시에 문제가 된 성분은 MIT, CMIT, PGH, PHMG이고 유사성분인 PHMB도 유해하다고 하네요.  한글로 성분표시를 했을 때 알아보실 수 있게 이 부분도 같이 적도록 하겠습니다. (구아니딘이라는 이름 대신, 기사에서 오타를 적어서 구아디닌이라고 계속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 MIT: 메칠 이소치아졸리논 
  • CMIT: 클로로 메칠 이소치아졸리논
  • PGH: 염화 에톡시 에틸 구아니딘
  • PHMG: 폴리 헥사 메틸렌 구아니딘
  • PHMB: 폴리 헥사 메칠렌 바이 구아니드 

PGH와 PHMG, PHMB의 경우는 이름을 모두 외우기 힘드니 ~구아니딘(혹은 구아니드)와 같은 이름만 기억하셔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네요.

2. 시중에 돌아다니는 정보로는 6가지 물티슈가 안전하다고 이름이 떠돌아다니는데, 과연 이것은 맞는 이야기인가?

포탈 사이트에서 사진과 함께, 안전하다고 돌아다니는 제품은 몽드드 오리지널 아기 물티슈, 오가닉스토리 부드러운 허브 물티슈, 페넬로페 스트롬볼리 물티슈, 베베숲 물티슈, 알라딘 베이직 물티슈, 큐티 아토케어 물티슈로 총 6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머님들께서 혼란스러워 하실 듯하여, 자세하게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2013년 7월에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에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물티슈 14개에 관해서 안전성 검사를 했는데요.

이 당시에 검사 대상이 되었던 대상은 순둥이 베이직, 몽드드 오리지널 아기 물티슈, 오가닉스 토리 부드러운 허브 물티슈, 페넬로페 스트롬볼리 물티슈, 베베숲 물티슈, 알라딘 베이직 물티슈, 도리도리 베이직 물티슈, 마더비 아기물티슈, 큐티 아토케어 물티슈, 네띠 친환경 물티슈, 하기스 도톰한 물티슈 마일드, 아가짱 수 99프로 손입 물티슈, 포이달 베이비케어 와입스로 총 14개 제품이었습니다. (뒤에 나오는 표에 이름이 나오는 순서대로 적었습니다.)

유기화합물 함량(15가지), 중금속 함유량(5가지), 형광증백제 함유여부, 폼 알데하이드 함유량, 세균수, 진균수 등을 확인하였는데요. 이때 눈여겨볼 것이 2012년에 신설된 안전요건(노란색)에서 기준치 이하이기는 하지만,  유기화합물 함량에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외의 다른 부분은 모두 통과하였습니다.)

우선 이 표를 보고, 다음 이야기를 마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가 작아서 보이지 않는 분들은, 나중에 이미지 출처에 링크로 있는 PDF 파일에 있는 표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baby-tissue3

(이미지 출처: 소비자시민모임- ‘물티슈 안전성 및 표시 사항 비교 결과 보도자료 전문’에서 붙임 1 )

이 표에 따르면 2012년 물티슈 안전요건 신설물질(노란색으로 표시)에 대한 검사를 하였을 때, 이에 대해서 유기화합물이 검출되지 않은 것은 앞에서 이야기한 6가지의 제품이 맞습니다. 하지만, 좀 더 깊게 생각했을 때 몇 가지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우선, 소시모에서 한 실험에서는  MIT와 CMIT 성분이 있는지 여부는 알 수 있지만, 나머지 세 가지는 검사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습기 살균제 성분인 PGH, PHMG와 유사성분인 PHMB의 존재 여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했을 때) 따라서 소시모 안전성 검사만을 보고, 몽드드 외 다른 다섯 가지 제품에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아예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와 클로로메틸이소치아졸리논(CMIT)의 함유 여부는 소시모 안전성 검사에서 이미 검사를 하였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만을 생각한다면, CMIT가 검출된 회사는 단 한군데도 없었고, MIT의 경우에는 순둥이 베이직과 마더비 아기 물티슈가 검출되었습니다. (각각 61mg/kg과 23mg/kg으로 기준치인 100mg 이하입니다. 순둥이 베이직의 경우에는 뒤에 이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  → 위에서 안전하다고 언급한 6개의 회사를 제외하고서도 다른 6개의 제품 또한 MIT와 CMIT는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12개의 물티슈 제품에 한해서는 가습기 살균제 성분인 MIT와 CMIT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소시모에서 안전성 검사를 하지 않은 회사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제품들 중에서 여러분들이 알지 못하는 제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소시모 안전성 검사를 이용하여 홍보를 할 수도 있는데요. 가습기 살균제 성분은 없을지언정, 2012년 물티슈 안전요건 신설물질에서 언급한 유기화합물들이 포함된 물티슈일 수도 있습니다. (회사 측에서는 물티슈 안에 가습기 살균제 성분만 없다면 안전하다고 홍보할 수도 있겠는데요. 아무래도 어머님들 기준에서 보면 그 외의 유기화합물도 함량이 적거나 안 들어간 제품이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안전하다’는 기준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순둥이 베이직에서는 MIT 성분을 다른 성분으로 대체하였다고 합니다. CPC(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라는 성분이라고 하는데, 의약외품으로 분류된 구강청정제에도 들어가는 성분이라고 하네요. 2013년 5월 10일 제조분부터는 MIT 성분이 아닌 CPC 성분이 들어있다는 기사는 참고자료로 첨부하겠습니다. ( 호수의 나라 수오미, 물티슈 보존제 바꿔, 조선비즈,  2013.8.9일자 기사)

3. 그렇다면 도대체 안전한 물티슈는 무엇인가요?

이 부분에 대해서 나름 결론을 얻은 바가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된 것입니다. 결론은 ‘전성분을 확인하자!!!’입니다.

2013년 1월부터는 전성분 표시가 법적으로 의무화 되었는데요. 6개월의 계도기간이 있기 때문에, 2013년 7월 생산된 물티슈부터는 전성분 표시가 되는 것이 의무사항입니다. (관련 기사: 몽드드·베베숲 등 물티슈 中企 제품 6개 유기화합물 불검출, 이투데이, 2013.7.16일자 기사 ) 

소시모 안전성 검사에 따르면, 페넬로페 스트롬볼리 물티슈와 베베숲 물티슈, 마더비 물티슈 등이 성분 표시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아가짱 수 99프로 손입 물티슈, 네띠 친환경 물티슈 등의 수입제품은 한글 표시 사항을 제대로 기입하지 않았고요. ( 물티슈, 14개 중 6개는 함유된 전 성분 표시 안 해, 조선비즈, 2013.7.16일자 기사 ) (페넬로페에는 전화문의했더니, 지금은 전성분 기재하여 시중에 나오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전에는 주요성분 표시라서 안 적는 성분도 있었지만, 이제는 전성분 표시가 법제화되어 있기 때문에 적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성분이 적혀있지 않다면 2013년 7월 이전에 제조한 물티슈라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쓰고 있는 물티슈 제품이 있으시다면, 2013년 7월 이후 생산된 제품으로 전성분 사진이라도 보내달라고 요청해보세요.)

글을 마치며…

이전에 소시모 안전성 검사 결과를 보고, 물티슈 포스팅을 준비해야겠다라고 생각했는데 뭔가 미진한 부분이 있어서 자료만 준비해두었다가 이제야 포스팅을 하게 됐네요. 매일매일 물티슈를 쓰고 계시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어머님들을 위해서 나름 발빠르게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어머님들이 원하시는 것은 두 줄짜리 결론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함부로 얘기하기 힘든 부분이라서 이렇게 길게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주어진 자료에 근거하여 나름의 정보를 얻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공들여 쓴 포스팅이니만큼, 가시기 전에 별점 정도는 체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속편으로 포스팅을 준비 중입니다. (곧 출판할 예정입니다.) 

포스팅을 준비하다보니, 국회 회의록까지 찾아가면서 포스팅을 하신 분이 계시더라고요.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참고자료에 주소 남겨두겠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관련글

출처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