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분수 이용시에 준수해야 할 사항

바닥분수 이용할 때 주의할 점 혹시 알고 계신가요? 저도 처음에는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인데, 이 부분에 관해서 환경부에서 내리는 지침이 있더라고요. 휴가지 추천- 월드컵 공원, 평화의 공원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셨으면 하는 포스팅입니다. 보기에도 시원해보이고, 아이들도 재미있게 놀지만 건강한 물놀이를 위해서 이런 부분은 숙지하셔야 할 것 같아요.  다음은 환경부 보도자료인 ‘바닥분수 등 물놀이형 수경시설, 건강한 이용 필요’ 중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fountain-user-guide1fountain-user-guide2

(이미지 출처: 환경부 보도자료 – 바닥분수 등 물놀이형 수경시설, 건강한 이용 필요)

물놀이형 수경시설

  •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수돗물, 하천수, 지하수 등을 이용한 바닥분수, 연못, 벽면 분수, 계곡 등의 시설물에 신체와 직접 접촉해 물놀이를 하는 시설로 수영장이나 유원시설 제외된다.
  • 물놀이형 수경시설을 건강하게 이용하기 위해 더욱 철저한 수질관리와 이용객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 환경부 관계자는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수영장이나 유원지와는 달리 구조적으로 수질관리에 취약하다.”며 “이용객이 급증하는 여름철에 깨끗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용수교체, 소독, 수질검사, 주변청소 등 철저한 수질관리와 함께 이용객들의 주의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대표적인 물놀이형 수경시설인 바닥분수는 저수조에 저장된 물이 끌어올려져 이용되고 이용된 물은 다시 별도의 처리 없이 직접 저수조에 들어가 재이용되는 구조이며, 수질관리가 필요한 경우 저수조에 관리인이 직접 약품을 투입하는 수동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물놀이형 수경시설 이용자 준수사항

  1. 수경시설내 물이 대부분 여과시설 없이 계속 순환되므로 마시지 말고, 서로의 건강을 위해 깨끗이 이용할 것.
  2. 물이 입이나 코로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할 것.
  3. 애완동물을 데리고 들어가지 말 것.
  4. 전염병, 설사 등 위장질환, 피부병 환자는 출입하지 말 것.
  5. 영유아는 샘 방지용 기저귀나 수영용 기저귀를 착용하고, 수경시설 주변에서 기저귀를 교체하지 말 것.
  6. 분수 안에서는 안경 착용이나 날카로운 물건을 사용하지 말 것.
  7. 가급적 신발을 신고 들어가지 말 것
  8. 물놀이 시설 이용 중 음식물을 섭취하지 말 것.
  9. 이용 중 분변이나 토사물 등을 발견하는 즉시 주변 사람들과 함께 물놀이 시설에서 벗어나 시설물 관리자에게 신고할 것.
  10. 물놀이 이후에는 빠른 시간내 수돗물 등 깨끗한 물로 씻을 것.

정작 이러한 준수사항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서 중요내용만 발췌하여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위에서 이미 말했다시피 바닥분수 이용시에는, 관공서에서 수질관리에 신경 쓰는 것 뿐 아니라 이용객의 주의도 필요한 부분인 듯 하네요. 건강한 물놀이를 위해 힘씁시다~!

이어지는 글

출처

2013-07-19T18:07:34+00:00 Categories: Uncategorized, 물놀이|Tags: , , |

One Comment

  1. hans 7월 23, 2013 at 12:32 오전

    근처에서 기저귀를 갈지 말라니… 새로운 사실이네요 ㅎ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