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아이의 치아 건강을 위해 치약은 꼼꼼하게 따져보면서 정작 칫솔은 다 비슷하겠거니 하고 생각해왔는데, 어린이용 혼합모 칫솔의 87%가 모 끝 다듬질이 불량하여 아이의 치아를 마모시키거나 잇몸 손상을 시킬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오늘 나왔다고 한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어린이 칫솔 (혼합모 칫솔 15종, 일반모 칫솔 21종)을 모아 품질비교를 하였다.

혼합모 칫솔이란 일반모와 미세모가 섞인 칫솔을 말한다. 품질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 칫솔 품질평가 결과

(이미지 출처:내가 찾던 소비자 정보, 스마트 컨슈머-[비교공감 제 2013-6호]-어린이용 칫솔)

조사결과 혼합모 칫솔 15종 중에서 13종이 모 끝 다듬질 수준이 모 전체의10% 이하로, 잇몸에 손상을 주거나 치아의 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해원소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검출여부는 전 제품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용 칫솔 ‘일반모’ 제품 중에서는 ‘초이스엘 어린이 항균모’, ‘혼합모’ 제품 중에서는 ‘쥬니어 클리오R’ 제품이 가격 대비 품질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조사결과 밝혀졌다.

세부사항이 나타난 어린이용 칫솔 평가표는 다음과 같다.

칫솔 평가표 도표

일반모

혼합모

(이미지 출처:내가 찾던 소비자 정보, 스마트 컨슈머-[비교공감 제 2013-6호]-어린이용 칫솔)

어린이용 칫솔을 선택할 때에는

  • 캐릭터보다는 칫솔모 품질을 고려하여 칫솔을 선택하자.
  • 칫솔 머리와 손잡이 길이가 아이에게 적당할지를 고려하여 구입한다. 칫솔 머리 길이는 아이의 어금니 2~2.5개의 길이(검지손가락 첫마디 정도의 길이)가 적당하고, 손잡이 길이는 너무 길거나 너무 짧지 않은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더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