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충치(치아우식증) 예방에는 양치질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그것 이외에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면 뭐든지 해주고 싶은 게 엄마들 마음이지 싶어요~ 저는 기껏해야 불소코팅 정도가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지 싶었는데요. 최근에 알게 된 치아홈메우기~ 충치는 치아 윗면에 홈처럼 파진 부분을 따라서 잘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것을 레진 (치과 충치 치료 받을 때 메꿔주는 하얀 물질 있잖아요!!)으로 메워줘서 충치가 덜 생기도록 해주는 시술입니다.

치아 관리 사진2
(이미지 출처: 인천 동구, 2013년도 치아홈메우기 시술비 지원사업 실시 (http://news1.kr/articles/989353))

제2대구치까지 보험 적용 확대

원래도 보험이 적용이 되었는데요~ 6세부터 14세까지 어린이에 한해서 제1대구치에만 적용이 되었습니다. 2013년 5월 6일부터 18세 이하의 제1대구치, 제2대구치가 보험 적용이 되도록 확대되었습니다. 연령 하한이 없어지고 제2대구치까지 확대된 것입니다. 치과 병원이냐 의원이냐에 따라 치료 금액은 차이가 있겠지만 한 치아당 만원정도의 금액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대구치란?

제1대구치라는 말이 생소하실 것 같은데요.가장 먼저 나오는 영구치로 앞니가 빠지는 시기쯤 나오는데요~ 제 1대구치는 앞니에서 여섯번째인 치아를 이야기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가 무엇인지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permanent teeth
(이미지 출처: 아이들 유치가 빠지는 순서를 아시나요? (http://www.koreahealthlog.com/1462))

알아두어야 할 점

  • 유치가 아닌 영구치 (제1대구치, 제2대구치)에만 해당됩니다.
  • 예방술이기 때문에 충치에 걸리지 않은 치아에만 해당됩니다.
  • 18세 이하에 해당됩니다.
  • 치료 후 레진이 탈락하거나 깨지게 되면 재도포를 해야 합니다.

제1대구치 관리의 중요성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의 경우 보험까지 적용해주면서 충치예방에 힘쓰고자 하는 이유는 그만큼 중요한 치아라는 뜻일 수도 있겠는데요. 제 1 대구치는 이후에 나올 제 2대구치와 함께 가장 씹는 힘을 많이 받는 치아일 뿐 아니라, 제 1대구치가 올바르게 나와야 다음 치아가 올바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관리해줘야 하는 치아라고 합니다.

제1대구치는 일찍 나오는 만큼 사실 가장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영구치이기 때문에  관리를 더 해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영구치인줄 모르고 관리를 소홀히 하기 쉽고,  관리 소홀시 충치가 쉽게 생길 수 있어서 성인이 된 이후에 가장 치료를 많이 받는 치아라고 해요. 심지어 사랑니 다음으로 가장 발치를 많이 하는 치아라고 하니 정부에서 나서서 특별관리까지 하게 되는 듯 합니다.

예방 해줄 수 있다면 미리 해주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나라에서도 보험적용을 확대한 이유가 예방비용이 충치치료에 드는 비용보다 저렴하고 효과가 인정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새 핸드폰을 사면 케이스를 입혀주고 필름을 붙여주는 거랑 같은 개념이라고 할까요??

유아의 치아 관리가 중요한 이유

그리고 저는 항상 아기때 치아는 빠지고 성인때 치아가 다시 생기는데 충치 좀 생기면 어때.. 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치과의사 선생님인 친구의 말에 따르면 아기때 충치가 생기게 되면 구강내에 환경이 안좋아져서 성인이 된 이후에도 치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네요. 정상세균총보다 충치를 일으키는 안좋은 세균총으로 대체되어서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안에는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장내세균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도움이 되는 세균을 몰아내고 안좋은 세균이 자리잡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이런 치아 내의 환경을 갑작스럽게 좋게 만드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충치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하고요.

그리고 어떠한 시술보다도 중요한 건 양치질이라고 하네요. ^^

더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