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고 나서 임신선이 생기는 것 때문에 신경쓰는 분들이 있어서 준비한 글입니다.

Giovana

임신선(Linea nigra)은 무엇인가?

임신선은 임신 중에 복부에 어두운 색으로 수직으로 선이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 이 갈색 선은 너비가 약 1cm정도 된다고 합니다.

치골부터 배꼽까지 복부 중앙을 수직으로 지나가는 선인 경우도 있지만, 치골부터 복부 상부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태반에서는 멜라노사이트를 자극하는 호르몬을 만드는데 이로 인해 임신선이 생기는 것 뿐 아니라 기미가 생기고, 유두의 색이 짙어지게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피부가 어두운 여성은 하얀 피부의 여성보다 임신선이 상대적으로 잘 생기는 편이라고 하고, 임신선은 출산 후 몇개월이 지나면 대체로 사라진다고 합니다.

-출처: 위키피디아(영문을 번역하였음)

임신선은 언제 생기나요?

(임신부/출산부의 경험담을 보면) 사람마다 많이 다르다고 하더군요. 초기/중기/후기 등 생기는 시기도 다르고, 아예 임신선이 아예 생기지 않는다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뿐만 아니라, 임신 전에도 임신선이 흐리게 있다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뒤에서 더 이야기하겠음)

임신선은 언제 사라지나요?

(임신부/출산부의 경험담을 보면) 이 또한 사람마다 많이 다르다고 하네요. 임신선이 출산 후 몇달만에 사라지는 분들도 있지만, 몇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출산 후에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흐려진다는 이야기는 대부분 공통적으로 하시더군요.

임신선이 일자가 아니다?

(임신부/출산부의 경험담을 보면) 임신선이 비뚤어져 있다는 분들이 꽤 있더라고요.

그리고 배꼽 밑까지 임신선이 먼저 생기고, 나중에 배꼽 위로도 임신선이 생겼다는 등 임신선이 한번에 생긴 게 아닌 분들도 계시고요.

혹시 만삭사진이 신경쓰인다면, 포토샵의 힘을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처녀도 임신선이 있을 수 있다?

이 부분은 임신선 관련해서 검색을 하다가 찾게 된 내용인데요.

멜라노사이트(melanocyte)라는 세포 안에 있는 멜라닌 색소에 의해 피부색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임신선 생성은 임신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체질적으로 멜라노사이트가 활성화되었거나, 피임약 복용, 내분비질환이 있는 등의 여러가지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 네이버 지식인의 산부인과 전문의의 답변

쉬운 말로 결론만 정리하자면…

임신을 하고 나면 멜라노사이트라는 세포가 자극을 받아 임신선도 진해지고, 기미도 생기고, 유두의 색도 짙어지는 등의 신체변화가 생길 수 있다.  출산을 하고 나면 시간이 흐르면서 임신선도 흐려진다.

임신선이 생기는 시기와 없어지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다.

임신선 생성은 임신 뿐 아니라 체질 등의 다른 원인으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임신선이 있다고 임신 경험이 있거나 임신중이라고 할 수는 없다.

대체로 피부가 어두운 사람이 하얀 사람보다 임신선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글을 마치며…

임신 전에는 아마 임신선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으셨던 것 같은데요.

임신선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부분이 언제 생기는지, 그리고 언제쯤 없어지는지에 대해서 많이 물으시더군요.

그런데 임신/육아책에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궁금증 해소하시라고 나름 자세히 적어봤어요.

위키피디아와 네이버지식인은 출처 링크를 걸어둘테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열심히 준비한만큼 별점 주고 가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