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있던 고운맘카드와 맘편한카드가 통합되어 2015년 5월 1일자로 국민행복카드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것 같아서 다시 포스팅 시작~.

  • 고운맘카드란, 임산부의 임신과 출산 비용을 지원해주는 카드.
  • 맘편한카드란, 청소년 임산부의 임신과 출산 비용을 지원해주는 카드.

고운맘카드맘편한카드가 통합되어 국민행복카드가 되었음.

가독성을 위해, 문답형으로 준비해볼께요~.

CARD1

CARD2

1. 국민행복카드 혜택을 간단히 말한다면?

기존의 고운맘카드의 경우, 임신과 출산 비용으로 단태아는 50만원/쌍둥이는 70만원을 지원해주었고요.

맘편한카드는 청소년 임신과 출산 비용으로 120만원을 지원해주었는데요.

국민행복카드의 경우에 지원금은 동일하다고 합니다.

2. 신청시에 필요한 서류는?

  • 임신확인서
  • 신분증

(대리인이 가는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대리인의 신분증도 물론 필요함.)

*주의!

쌍둥이인 경우에는 반드시 임신확인서에 ‘다태아’로 체크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니면, 다시 임신확인서를 받으셔야 한다고 하네요. ^^; (쌍둥이는 70만원 지원해주므로)

그리고 혼인신고 여부와 상관없이 임신확인서가 있으면 국민행복카드 발급됩니다.

*임신 확인서는 언제 주나요?

임신 확인서 받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심장소리를 듣고 난 후, 아기집 보고 난 후, 예정일 잡고 난 후 등 임신 확인서를 받는 병원마다 시기는 차이가 있더군요.

쉽게 말하면, 병원마다 의사마다 차이가 있는 듯하니, 언제 임신확인서 주는지 궁금하시다면 담당 의사선생님께 직접 문의를 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3. 국민행복카드 발급하는 카드사는?

현재는 BC카드/롯데카드/삼성카드의 세 가지 카드만 발급 가능합니다.

  • BC카드 – IBK기업은행, NH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 롯데카드- 롯데백화점 카드센터, 롯데카드 지점
  • 삼성카드- 신세계백화점 고객서비스센터, 전국 새마을금고, 삼성카드 지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도 발급 가능하다고 하네요.

2015년 7월부터는 우체국, SC제일은행, 수협, 제주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우리카드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함.

*주의!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두 가지 형태가 있으니, 둘 중에 편한대로 쓰세요.

4. 지원금 사용 가능 시기는?

카드수령일 혹은 바우처포인트 생성일에서 분만예정일로부터 60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5. 이미 맘편한카드나 고운맘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맘편한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지원금 120만원 다 쓸 때까지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지원금이 남은 상태에서 분실 혹은 훼손이 되었다면, 맘편한카드를 우리은행 영업점에서 재발급 받으면 된다고 하네요.

고운맘카드(KB국민, 신한카드)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지원기간(분만일+60일)까지 지원금을 쓰시면 된다고 합니다.

6. 다시 임신했다면 예전에 사용하던 고운맘카드 사용 가능한가요?

국민행복카드로 새로 발급받으셔야 한다고 합니다.

CARD3

7. 국민행복카드 발급시에 알아두면 유용한 팁.

1) 주부는 국민행복카드를 신용카드로 발급시에 까다로울 수 있다고 하네요.

기본적으로 남편 재직증명서 제출 및 남편과 전화통화를 하는 것 같아요. (이보다 더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 듯함.)

번거로우시면 체크카드로 발급받으시는 것도 괜찮을 듯 싶네요.

2) 혹시 작년에 고운맘카드를 받았을 때 계류유산을 했다면, 기존의 고운맘카드를 먼저 해지하고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신청하세요. 

예전 고운맘카드 사용방법을 읽다보니, ‘유산 또는 조산 후 지원 기간 내에 재임신 되는 경우 기존 신청내역 해지후 재임신 건에 대해 재신청해야함. ‘이라는 내용이 있네요.

고운맘카드 사용기간은 출산예정일+60일 후이므로, 기존의 고운맘카드 사용기간과 중복되어서 해지요구를 하는 듯합니다.

(고운맘카드 해지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1577-1000에 전화문의를 하시기 권장합니다.)

3) 고운맘카드가 있을 때 임신/출산 하신 분들은 기존의 고운맘카드는 일반 카드처럼 사용하시고, 국민행복카드로 다시 신청하세요.

이 경우에는 국민행복카드 신청을 위해서 기존 카드를 굳이 해지하실 필요 없는 듯해요.

4) 국민건강보험공단보다는 은행 발급을 권장하기도 함. 

이미 발급받으러 다녀오신 분들의 얘기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발급 받으러 갔는데, 은행 발급이 더 빠르다고 공단 측에서 은행 가시기 권장하는 경우도 있나 봅니다.

은행 발급 권장은 어디까지나 몇몇 분들의 경험담을 이야기했으므로, 흘려들으셔도 상관없어요~.

8. 국민행복카드 사용시에 알아두면 유용한 팁.

1)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50만원의 포인트를 넣어주는 셈이므로 통장에 직접 돈을 넣어주는 게 아니라는 점, 잊지마세요~.

체크카드든 신용카드든 50만원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주는 셈이예요. 바우처로 결제하고 싶을 때는 카드 사용시에 바우처 결제 해달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병원에서 일반결제로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2) 국민행복카드 잔액 확인은 영수증에서도 가능하다.

영수증에서 잔액 확인 가능하고, 은행에서 신청하면 문자로도 알림 올 수 있다고 하네요. 휴대폰 어플 알림 신청도 있는 듯하니, 이건 카드 발급받을 때 문의하세요.

3) 잔액이 얼마 안 남았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바우처 결제하고 나머지는 일반 결제 해달라고 하세요. 간단합니다.

4)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결제는 약국에서 안된다? 

국민행복카드는 지정된 요양기관에서만 사용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산부인과나 일부 지정 한의원, 일부 지정 조산원에서만 국민행복카드 사용가능하고요. 약국에서는 바우처 결제가 안된다고 합니다. (약국에서도 일반 결제는 물론 가능하죠.)

한의원에서는 임신오저(임신 중 과다구토), 태기불안(초기임신중 출혈,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풍인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http://hi.nhis.or.kr/ggph001m01_l01.do?mn_idx=MN00000142 )에서 본인이 살고 있는 곳을 검색하시면, 해당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으실 수 있어요.

5) 혹시 유산을 했다면… 국민행복카드 잔액은 어떻게 하나요?

물론 이런 일이 있으면 안되겠지만…

고운맘카드를 이미 발급받으신 분들 중에서 아이를 유산하신 분이라면, 소파수술 결제할 때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로 전환된 후에는 동일한지 여부를 아직 확인하지 못했으니, 병원 측에 먼저 문의하세요.)

남는 금액은 한의원에 가셔서 한약을 지어드시는 건 어떨까 싶어요.  (유산 하신 분들은 몸조리 잘 하시길… 한약 지어드시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6) 출산 후에 반드시 이 카드를 해지해야 하나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일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처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고운맘카드의 경우, 둘째가 생기면 기존 고운맘카드에 충전만 해서 간편하게 이용 가능했는데 국민행복카드도 비슷할 것 같네요.

이 부분은 추후에 정보가 더 생기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편집자의 주

고운맘카드가 국민행복카드로 바뀐지 얼마 안되어서 모르는 부분이 많으실 듯하더라고요.

고운맘카드를 사용한 적이 없는 예비엄마를 위해 꼼꼼하게 포스팅해봤습니다.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정보 + 고운맘카드에서 질문 많이 하시던 것들만 모아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진짜 공을 많이 들인 글이니만큼, 가시기 전에 별점 체크 정도는 센스있게 해주세요~.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