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치아관리법 Q & A

임신을 하게 되면 병원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치과치료는 언제 받는게 좋은지, 치아 관리는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문답 형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아래 내용의 출처는 마더세이프 홈페이지입니다. 마더세이프 홈페이지는 보건복지부 사업의 일환으로, 잘못된 약물복용으로 인한 임신중절을 막기 위한 홈페이지입니다.

319281356_16c9767e5a_z

1. 치과 치료는 언제 받는 것이 좋은가?

임신 기간을 9개월이라고 하면 초기, 중기, 말기를 각각 3개월로 나누게 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성 때문에, 말기에는 똑바로 누운 자세로 오래 있으면 태아에 의한 하대정맥이 눌리면서 쇼크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피하게 된다고 합니다.

4개월에서 6개월이 치과 치료를 받는 적기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심한 치통이라면 어느 시기라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계획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해주고 싶은 충고는?

임신 했을 때는 사랑니가 부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랑니를 임신 전에 발치한다거나 잇몸에 문제가 있으면 잇몸 치료를 미리 받는 것을 권한다고 합니다. 충치 치료는 미리미리 하세요.

3. 치과 치료시 엑스레이가 태아에 영향을 미칠까요?

태아에 이상을 주는 엑스레이 조사량은 0.1 Gy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보통 치과에서 조그마한 사진 18개를 납복(태아를 보호하는 방사선보호대)을 착용한 채로 찍었을 때 태아에게 미치는 조사량은 0.0000001 Gy라고 합니다. 거의 일상생활에서 받는 조사량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4. 치과 치료시에 사용하는 약이 태아에 영향을 미칠까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취제는 리도케인이라고 하는데요. 이 역시 태아에게 안전한 약물이라고 합니다.

항생제와 진통제를 사용 시에는 항생제도 대부분 페니실린 계를 사용하고 있고 진통제도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종류)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말기에 부루펜류의 약은 불안정하기 때문에 사용을 금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백이나 수면치과치료 역시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아 금기시 하고 있습니다. 임산부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는 치과의사라면 안전한 약물만으로 충분히 진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5. 임신부 치과 치료시에 안전한 자세에 대한 팁

임신 3기(임신 26주 이후)에 임신부가 등을 완전히 붙이고 똑바로 눕게 되면 자궁이 하대정맥을 누르게 되어 자세성 저혈압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임신부의 15~50% 정도에서 나타나며, 치료의자에 반 기댄 자세로 치료하거나 자주 자세를 바꿔주고 엉덩이 밑에 작은 베개를 놓아주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2015-05-13T17:41:51+00:00 Categories: Uncategorized, 건강과 질병, 임신|Tags: , , ,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