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향수 쓰면 안되나요?

임산부가 향수를 쓰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최근에서야 듣게 되었다. 이런 얘기 들으면, 왜??? 어떻게 안 좋은지 궁금하지 않은가? 그래서 관련 자료 검색 바로 돌입~.

phthalate

  • 이미지 출처: EBS ‘하나뿐인지구’ 프로그램의 ‘아이들의 위험한 놀이 화장’ 중 한 장면입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로 사용한 것은 제작진이 바디로션이나 샴푸 매니큐어 등을 노동환경연구소에 성분 검사를 한 내용을 스크린샷으로 찍었습니다. 매니큐어에 있는 디에틸핵산프탈레이트(DEHP)가 다른 제품에 비해 몇 십배~몇 백배나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임산부는 향수 쓰면 안되나요?

무조건 사용하면 안된다기보다, 되도록 사용을 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하는데요.

2. 향수의 무슨 성분 때문인가요?

이는 바로 프탈레이트(phthalate)라고 하는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프탈레이트는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염화비닐(PVC)의 가소제로도 쓰이고, 향이 더 지속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여 향수 방향제에도 들어간다고 합니다.

3. 프탈레이트가 왜 문제가 되나요?

이 부분은 글의 신뢰도 부분 때문에 출처에 따라 이야기를 나누어서 하겠습니다.

1) 우선 환경부와 환경독성학회가 만든 책자인 ‘여성들의 유해물질 없는 만점 환경 만들기'(여유만만)에 따르면,

내분비계 장애 추정물질로 비스페놀 A, 프탈레이트, 알킬페놀류를 이야기 하던데요.

내분비계 장애 추정물질이란 우리 몸안에 들어오면 호르몬처럼 작용하는 물질로, 어떤 질환을 일으키는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생식기능이나 대사장애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환경부에서는 여성은 남성과 비교했을 때 대사경로나 기전이 달라 유해환경물질에 더 영향을 받는다고 하고, 또한 다음 세대인 태아나 영유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을 위해 이런 자료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2) CBS news(미국의 뉴스프로그램)에서 ‘PHTHALATE: ARE THEY SAFE?’라는 주제로 2010.5. 21에 10분에 걸친 방송을 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산모의 소변에서 높은 수치의 프탈레이트를 발견할수록, 남아의 경우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프탈레이트로 인해, 여성의 자궁에서의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방해받아 남자 아이의 경우 생식기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잠복고환과 같은 이상이 생길 수도 있고요.

뿐만 아니라, 프탈레이트는 성인남성의 낮은 정자수 및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 기사 및 방송에서도 산모가 프탈레이트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남자아이의 생식기 이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기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3) EBS 방송인 ‘하나뿐인 지구’에서 ‘아이들의 위험한 놀이 화장 1부/2부’가 방송되었습니다. 방송일은 2014.5.2일과 2014.5.9입니다. 이에 따르면,

성장기 아이들에게 프탈레이트가 과다노출될 경우 남자아이에게는 무정자증이, 여자아이에게는 성조숙증이나 불임, 유방암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 1, 2번의 경우에는 임산부에게 있을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해 알아봤다면, 3번에서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있을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코멘트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프탈레이트’라는 성분으로 인해 향수 사용은 피하시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 성분이 많이 들어간 제품으로는 매니큐어방향제 등이 있으므로 이런 것들도 임신 기간에는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편집자의 주

안전이나 질병 관련된 문제는 민감한 부분이라는 생각에 최대한 자료를 찾아보고 조심스럽게 다루려고 하는 편인데요.

정부에서 가이드라인으로 ‘쓰지말아라’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임신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태아에게도 영향이 가는만큼 조심을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에 글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리고 3번에서 언급한 EBS 방송은 시간이 난다면, 꼭 한번 보라고 권유하고 싶네요.

다들 바쁘시겠지만, 기사 몇줄로 보는 것보다 경각심을 일으키는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아이들이 얼마나 무분별하게 오염물질(?)에 노출되어 있는지 새삼 깨달을 수 있는 방송이었기에 강추합니다.

출처

1) 여성들의 유해물질 없는 만점 환경 만들기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대한모체태아의학회, 환경보건독성학회에서 만든 가이드북입니다.

2) CBS news ‘PHTHALATE: ARE THEY SAFE?’ (2010.5.21 방송됨) 

국내 기사의 경우에는,

에서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3) EBS 하나뿐인 지구- ‘아이들의 위험한 놀이 화장 1부’‘아이들의 위험한 놀이 화장 2부’ (방송일은 2014.5.2일과 2014.5.9입니다. )

  • EBS의 경우, 다시보기 서비스는 로그인 서비스 없이 무료로 볼 수 있네요. 링크를 클릭하시면 방송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2014-09-23T16:53:31+00:00 Categories: Uncategorized, 생활/안전, 임신|Tags: , ,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