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지원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가,나,다,라 형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데, 아동 1인 시간당 5500원입니다.

영아종일제의 경우 월 200시간 사용 시지원금액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picture4

  •  표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아동 1인 증가시 시간당 2500원씩의 추가 요금이 생깁니다.

심야 시간인 21:00~8:00에 사용하거나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 등에 사용할 경우 시간당 1천원의 할증요금이 발생하는데, 가,나,다 형의 경우 정부에서 지불하지만 라 형은 본인부담을 해야 합니다.

(할증시간대 아동 1인 증가시 시간당 3000원의 추가 요금이 생깁니다.)

6.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방문접수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나 복지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식은

1.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변경)신청서,

2. 정부지원대상 입증서류(취업증빙 서류 등)

라고 안내되어 있는데, 실제 복지로 온라인 신청 중에는 가족정보 제공 동의와 건강보험료 확인이 되면 추가 제출 서류 없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부모 가정이나 맞벌이 가정 이외의 가정이거나 건강보험료 확인이 안되는 등 여러 특수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접수만 가능합니다.

picture5

  • 표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7. 지원대상자로 결정 된 후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아이돌봄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서비스 신청하거나 관내 서비스 제공기관에 신청합니다.

아이돌봄 홈페이지 가입자와 정부지원 신청자(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신청서의 신청자) 이름이 동일하여야 정부지원 결정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용 시작을 2~3일 전 신청하며, 1일 전까지 본인부담금을 선입금 한 뒤 이용 가능합니다.

글을 마치며…

포스팅 한 내용 외에도 궁금한 점이 생기면 1577-2514 에 전화 문의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한 아이돌봄 지원사업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참, 아기돌봄 서비스를 신청해서 받게 되는 경우, 양육수당(가정양육)은 자동으로 못받게 됩니다. ^^

그리고 마음더하기 정책포털에는 이전 방식으로 적혀 있고 자세히도 안적혀 있더라구요~ 아이돌봄 지원사업 홈페이지가 상세히 잘 나와있는 것 같아요~

편집자의 주

아이돌봄 서비스와 어린이집 비교하면서, 어느쪽을 이용하는 게 더 좋을지 질문하는 분들이 많으시던데요.

사실 이에 대한 답변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답변을 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돌봄 서비스와 어린이집에 대해 각각 알아본다면, 선택할 때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ann님이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많이 풀어서 적어주셨습니다.

신청하는 사람은 많은데, 정작 돌보미 하는 분들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대기 기간이 길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어제는 아이돌봄 서비스 사업이 예산 부족으로 중단 위기에 놓였다는 기사가 났는데요. 아무쪼록 잘 처리되었으면 하네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