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소하다고 여기는 분들도 꽤 많으시겠지만, 임신하셨거나 이미 출산을 하신 분들이라면 모유비누에 대해서 아마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유축해둔 모유 중에서 시간이 꽤 지나서 아이에게 먹이기에는 무리이고,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운 모유로 비누를 만드는 분들이 꽤 많은 듯하다.

모유비누의 효능이 과연 있는지 궁금하여, 이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았다.

5094565530_affd86656f_z

(이미지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boringsoap/5094565530/ )

  • 이미지에 있는 비누는 모유비누가 아니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2013년 12월자 기사에 따르면, 의사들은 모유비누를 만드는 과정에서 모유의 영양성분이 대부분 파괴되고, 오히려 건강하지 않은 모유를 사용할 경우에 질병이 퍼질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모유 제공자가 질병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으면, 모유비누를 통해 오히려 B형 간염이나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같은 질병이 전파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출처란의 기사를 직접 읽어보시기 바란다.

편집자의 주

2013년 12월자 기사 뿐 아니라, 2014년 1월 2일자로 SBS 모닝와이드에서도 이 내용을 다루었더라.

유투브에 올라온 영상인데, 영상이 글보다 훨씬 더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 출처에 유투브 영상도 적어두겠습니다.

단정적으로 이야기하기에는 우리 나라에서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모유비누를 만들고, 팔고 있어서 함부로 이야기하기 좀 힘든 부분이 있다.

모유비누가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유행이라고 하는데, 입소문만 믿는 것보다는 조금은 주의를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든다.

유투브 영상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