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의 경우에는 좌욕을 해도 괜찮은가? 하는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았다.

임산부는 치질을 앓는 경우가 많아서 좌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병원마다 의사선생님마다 의학적인 소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 글을 읽고 난 후에도 꼭 담당선생님과 상담 후에 좌욕을 할지 말지 결정하시길.

3772299903_05de117ff2_z

(이미지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meaganjean/3772299903/ )

좌욕을 할 때 중요한 것이 물의 온도인데, 물의 온도는 약 40도 정도로 하되 이 온도가 너무 뜨겁다 싶으면 이보다 좀 더 낮은 온도로 좌욕을 하면 된다고 한다.

의학을 전공하신 분들이 쓰신 기사를 많이 읽어보았는데, 대체로  좌욕 시간은 약 5-10분 정도 하라고 되어 있었다. (1일 2~3회)

좌욕을 할 때는 너무 뜨거운 물을 쓰지 않도록 조심하고, 시간도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에 유의해야겠다.

인터넷에 나온 기사 중에서 임산부 좌욕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으나, 어머님들이 많이 가입한 까페에서는 임산부 좌욕을 권하지 않는 경우도 꽤 있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은 꼭 담당의사선생님과 상의를 한 후에 결정하시기 바란다.

참고로, 임산부의 경우에는 주의할점이 많던데(예를 들어, 뜨거운 탕에 들어가면 안된다던지 등등), 이에 관해서 정리한 글이 있으므로 가기 전에 꼭 읽고 가셨으면 한다.

임산부 좌욕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출처에 있는 글을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부분은 개인적 의견입니다.

탕목욕과 좌욕을 비교하는 분들이 있더라.

탕목욕은 온몸을 뜨거운 물에 담그는 것이고, 좌욕은 엉덩이 부분만 살짝 담그는 것으로 좌욕을 하는 경우에 온도에 대한 언급은 어떤 기사든 덧붙여서 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관련글

출처

출처 중에서 마더세이프 측에서 쓴 기사에 대해서는, 출처를 밝힌다면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하시더군요.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