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구내염-음식, 의학적 조언, 어린이집 등원

  • ann님은 진단검사의학과의 의사선생님입니다.

이전에 구내염의 원인,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 이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근데 너무 의학적인 소견만 담아서인지 별점이 매우 낮았다 ㅠ.ㅠ

그러던 중 평생 앓아보지 못했던 구내염에 걸린 지금!!! 그 글을 다시 읽어보니 왜 엄마들이 짠 별점을 줬는지 알 것 같다.

이미 걸렸는데 저런 의학적 소견보다는 여러 궁금증을 해결해 줄 글이 필요했던 것 같다.

icecream
(이미지 출처: http://www.mcdonalds.co.kr )

1. 아기의 열은 최대한 빨리 낮춰준다

열이 나고 갑자기 먹는 것을 거부하면서 전에는 안나던 입냄새가 난다면 구내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그만큼 발열은 흔한 증상!!!

아기들의 경우 열이 나면 더 보채기 때문에 그때 그때 열을 재서 해열제를 복용시키고 미지근한 물 목욕을 시키거나 수건으로 살살 닦아주어서 열을 빨리 떨어뜨리는 게 좋다

2. 아기가 도통 아무것도 못 먹는데 뭘 줘야 하나요

2-1. 음식은 좀 찬듯한 미지근함을 유지해서 준다

뜨거우면 도통 넘어가질 않고 입안을 자극한다. 또한 너무 차가워도 자극성이 있고 장염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게 좋은데, 미지근함 정도 중에서도 찬듯한 미지근함이 좋다.

2-2. 아주 심한 상태라면 갈아주거나 체에 받쳐서 준다.

죽조차도 건더기가 입안 상처를 건들이면 많이 아프다. 아주 심할 때에는 죽을 만들어서 갈아주거나 고운 체에 걸러서 주도록 한다.

(호박죽은 피하는 게 좋다. 호박이 이뇨작용을 도와 탈수가 올 수 있기 때문!!)

2-3. 아플수록 음식은 맛있게 만들어 준다.

입안이 아픈것과 별개로 입맛도 떨어진다. 아픈 순간만큼은 이유식에는 절대로 간을 안해야 하고 몸에 나쁜건 주지 말고 하는 원칙은 잠시만 접어두자. 평소 먹던대로 해서 전혀 입에 대지 않는다면 약간은 풀어줘도 좋은 순간이다.

하지만 어른 입맛에 맞춘 간은 아이가 더 힘들수 있다. 적절히 조절하자. (짠맛이 돌면 구내염 상처에 더 아프게 느껴지기 때문) [개인 의견입니다.]

2-4. 달고 시원한 음식만 넘어갈 때도 있다.

아이스크림을 구내염에 준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이스크림도 괜찮지만 천연 과일즙도 괜찮다.

다만 신 맛이 있는 과일은 입 안 상처를 자극할 수 있다. 수박이나 메론 같은 과일 국물(?)을 좀 시원하게 해서 먹이면 수분 보충도 하고 자극성도 없다.

3. 다른 의학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조언은 없나요.

3-1. 비타민 B가 구내염에 도움이 되나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비타민 B의 결핍은 구내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평소 비타민 제제를 잘 챙겨 먹이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구내염의 원인이 비타민 B 결핍은 아닙니다.

아이들의 구내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어 소아과에서 따로 처방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든 비타민이 그렇듯이 어떤 상황에서는 도움이 되긴 하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저라면 좀 큰 어린이라면 치료와 병행해서 먹일 것 같습니다 . ^^

3-2. 연고의 선택은 어떻게 하나요.

구내염에 바르는 연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연고 자체의 항 바이러스성, 항 세균성, 스테로이드성 등등 여러 분류가 있고 어떤 구내염인지에 따라 처방되는 연고가 다르기 때문에 소아과에서 권해주는 대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료 목적뿐만 아니라 연고가 입안에 막을 형성해줘서 아픔을 줄여주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어린이집 등원은 왜 안되나요.

가장 흔한 바이러스성 구내염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어린이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등원을 막는데요~.

특히 수족구병의 경우에 처음 증상으로 손,발에 물집없이 구내염만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어린이집 등원을 막는 듯 합니다. 수족구병의 경우 전염성도 높고 합병증도 무섭기 때문입니다.

편집자의 주

어머님들이 구내염에 관해 제일 걱정하시는 부분이, 통 먹지를 않기에 뭘 먹여야 하는지에 대한 것과 어린이집 등원 가능여부였는데요.

음식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말씀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현재 ann님이 구내염으로 고생중이시기 때문에 더 생생한 증언(?)을 해주시지 않았나 싶어요.

그리고 수박에 관해 좀 더 찾아보니, 수박껍질을 삶은 물로 입을 헹구거나 입에 머금는 것은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아이스크림의 경우에는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이나 맥도날드, 롯데리아 같은 곳의 소프트 아이스크림 같은 걸로 많이들 먹이시는 듯해요. 탈 나지 않게 적당히 주세요~.

이어지는 글

2014-06-24T17:45:49+00:00 Categories: Talk, Uncategorized, 건강과 질병|Tags: ,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