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n님은 현재 진단검사의학과 의사선생님으로 계신 분입니다~.

흔히 임신중독증으로 알고 있는 질환은 임신성 고혈압성 질환의 과거명이다. 국내 발생빈도는 총 분만의 5%가 넘고, 3대 모성사망의 원인이 된다.

for-pregnant-woman

(이미지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oliviermartins/3737703729/ )

1. 임신성 고혈압성 질환은 뭔가요?

아래 세가지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가. 고혈압만 있는 경우

나. 자간전증: 고혈압과 단백뇨와 전신부종 모두 있는 경우, 고혈압과 단백뇨가 있는 경우

다. 자간증: 고혈압에 경련이 동반될 때

2. 고혈압은 어떻게 진단되나요?

고혈압은 임신 전에 이미 진단 받았을 수도 있고(만성고혈압), 임신 전에는 없었다가 임신으로 인해 생긴 후 분만 후 사라지기도(임신성 고혈압) 한다.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이 각각 140/90 mmHg 이상으로 6시간 이상 간격으로 두 번의 검사에서 나타나는 경우 진단할 수 있다.

30분간 충분히 휴식 후 재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집에서 측정 시 높을 경우 병원에 내원해서 확인해야 한다.

3. 어떤 임산부가 더 이 질환을 눈여겨 봐야 할까요?

초임신부이거나 고령 임신부(35세 이상), 이미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만성 고혈압 환자)의 경우 특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거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쌍태임신, 만성 신장병, 당뇨병, 혈액질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 고위험인자로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전 비만증, 유산경력이 많은 경우에도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3. 자간전증은 어떻게 진단되나요?

자간전증을 고혈압에 단백뇨가 있는 경우입니다. 전신부종은 동반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진단 이후, 단백뇨의 진단이 필수적인데요~ 보통은 20주 이상의 임부는 정기진찰 시마다 소변검사를 하게 되기 때문에 따로 해달라고 부탁할 필요는 없습니다. (포상기태질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간전증은 대부분 20주 이후에 발병합니다.)

자간전증이 의심되거나 정기소변검사 (1번 채취한 요로 하는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될 경우 24시간 요를 채취해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4. 자간전증을 의심할만한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고혈압과 단백뇨는 스스로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는 체중 증가, 두통, 상복부통증, 시력장애 등이 있게 되는데 이런 증상을 느낄 때에는 이미 중증으로 진행된 경우입니다.

따라서 산전 진찰과 정기 진찰을 빠뜨리지 말고 받아 조기 진단과 조기 처치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5. 자간전증이 위험한가요?

병원의 내원없이 방치할 경우 산모와 태아의 사망까지 가져올 수 있을만큼 위험합니다.

적절한 조치가 없을 경우, 태아에게는 자궁태반혈류장애를 가져올 수 있어 위험하며, 산모에게는 혈소판감소증, 용혈, 응고장애, 핍뇨, 실명, 혼수 등 무서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자간증은 무엇인가요?

자간증을 이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지 않는 이유는 초응급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중증 자간전증을 자간증으로 따로 분류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입주위부터 시작되는 안면연축을 시작으로 전신경련과 호흡마비를 가져오게 됩니다.

7. 진단 후 치료는 어떻게 되나요?

중등도, 임신주수에 따라 다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경증일 경우 입원하여 혈압조절 후 퇴원하는 경우에서부터, 임신 중절, 분만까지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치료법이 적용되게 됩니다.

8. 저염식이 자간전증에 도움이 되나요?

예방목적으로 염분섭취의 제한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만 저염식을 할 경우 혈압 조절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산전 진찰과 정기 진찰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됩니다. 만사를 제쳐두고 임신중에는 병원을 꼬박꼬박 챙겨가는 게 중요합니다.

편집자의 주

많은 산모들이 임신중독증으로 인해 걱정하시더라고요.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은, 중증으로 진행되서 나타나는 증세라고 하므로 눈여겨 봐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보다는 병원에 정기적으로 가서 조기진단과 조기처방을 받는 게 낫겠죠.

20주 이상의 산모들은 정기검사에서 소변검사도 포함이 되므로, 따로 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다고 하니 정기점검은 꼭 빼먹지 마시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