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맘카드는 임신 및 출산을 위해 정부에서 진료비를 보조해주는 카드인데요. 어떻게 신청하지?부터 드는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해 읽기 편하게 질문/답 형식으로 준비해보았어요.

참고로, 주위 어머님들의 의견이 궁금할 법한 질문들은 (의견)이라고 질문란 뒤에 적어둘테니, 이런 부분은 참고바랍니다~.

gounmom-shinhan
(이미지 출처: 신한카드 홈페이지 )

gounmom-kukmin
(이미지 출처: 국민카드 홈페이지 )

1. 고운맘 카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산부인과에서 임신확인서를 받으셨나요?

본인이 간다면, 필요한 건 임신확인서와 신분증 뿐!

*여기서 잠깐!

1) 임신 확인서는 언제 주나요?

임신 확인서 받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심장소리를 듣고 난 후, 아기집 보고 난 후, 예정일 잡고 난 후 등 임신 확인서를 받는 병원마다 시기는 차이가 있더군요.

쉽게 말하면, 병원마다 의사마다 차이가 있는 듯하니, 언제 임신확인서 주는지 궁금하시다면 담당 의사선생님께 직접 문의를 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2) 혼인신고 전인데 고운맘 카드 발급이 가능한가요?

혼인신고 여부와 상관없이 임신 확인서가 있으면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남편이나 친정엄마 같이 가족이 대리로 가서 고운맘카드를 신청해도 되나요?

네. 하지만, 가족이 대신 가신다면 가족관계증명서와 대리로 가신 분의 신분증, 산모의 신분증, 임신확인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고운맘카드는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형태로 신청하기 때문에, 대리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2~3일 안에 카드사에서 본인 확인 전화를 한 후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발급 시간은 좀 더 걸릴 수 있다고 하네요.

3. 쌍둥이의 경우에는 신경써야 하는 게 있나요?

아이가 한명인 경우에는 50만원, 쌍둥이인 경우에는 70만원을 지원합니다.

쌍둥이의 경우에는 임신확인서에 ‘다태아’로 체크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안 되어 있다면, 임신확인서를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

4.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고운맘카드는 KB 고운맘카드와 신한 고운맘카드 두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에서 다시 선택을 해야 하고요.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체국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우체국은 KB 고운맘카드로 신청만 가능해요~. (건강보험공단에서도 신청 가능하다고 하나, 여기서 신청하는 분은 아직 못 본 듯 싶네요.)

*여기서 잠깐!

어머님들이 많이 하는 질문 중에, 고운맘카드 오는데 얼마나 걸리느냐 묻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3~4일만에 받은 분도 있는 반면, 2주 이상 걸린 분도 있네요. 참고로, 우체국에서는 은행으로 서류가 다시 넘어가야해서 은행보다 좀 더 오래 걸리는 듯하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5. KB 고운맘 카드와 신한 고운맘 카드 중에 어떤 카드를 쓰시나요? (의견)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중에서 어디를 더 선호한다는 느낌은 어머님들의 의견에서 받지 못했는데요.

다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에서는 생각보다 체크카드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전업주부인 경우에는 발급이 까다로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점은 참고하세요.

6. 고운맘카드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고운맘카드는 지정요양기관에서만 사용가능 하다고 합니다. 

임신, 육아 관련된 까페에서 고운맘카드 사용가능한 병원이나 한의원에 대한 질문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http://hi.nhis.or.kr/ggph001m01_l01.do?mn_idx=MN00000142 )에서 본인이 살고 있는 곳을 검색하시면, 해당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으실 수 있어요.

참고로, 우리가 병원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