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진검사에 대한 Q&A

산전검사(임신 전 혹은 임신초기에 하는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다보니, 어머님들이 풍진검사에 대해서 특히 질문을 가지시더라고요.

왜냐?

1. 임신 초기에 풍진에 걸리면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다고 하기 때문에

2. 풍진주사를 맞고 나면 3개월~6개월동안 피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다른 산전검사에 비해서 더 질문을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요. 어머님들이 풍진검사에 대해 많이 질문하시는 것들만 모아모아서~, 문답형으로 준비해봤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라, 몇 가지는 지인인 의사선생님께 문의드렸어요.

preventing-rubella

(이미지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bibbit/4314174840/ )

우선, 풍진이 무엇인지 간단히 얘기할께요.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Rubella virus)에 감염되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 4, 5, 7번은 지인인 의사선생님께 얻은 답변입니다.

1. 풍진 항체 검사는 어디서 하나요?

임신전 산전검사는 보건소나 병원에서 하실 수 있어요.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산전검사에 대해서 1~4편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보건소에 따라서 풍진 항체 검사를 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전화 문의를 먼저 하세요.

2. 풍진주사는 어디서 맞나요?

풍진 항체검사에서, 항체가 없다고 하는 경우에는 풍진주사를 맞으시는데요.

보건소에서 가능하다면 보건소에서(전화 문의하고 가세요~.), 아니면 산부인과에서 맞으세요.

3. 풍진주사, 꼭 맞아야 하나요?

이 질문 사실 상당히 많이 하시더군요. 아직 임신 하지 않으셨고, 임신 준비중이시라면 맞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선천성 풍진 증후군은 임신 초기에 감염될수록 기형을 초래할 확률이 높은데, 특히 임신 첫 3개월 동안 풍진에 대한 항체가 없는 산모가 풍진에 감염되면 태반을 통해서 태아에게 전달되고 태아의 청력장애, 백내장, 녹내장, 심장 기형, 지능저하 등의 선천성 기형을 일으킨다.’라고 합니다. (이 내용은 산전검사 3편에서 인용하였습니다.)

4. 풍진 주사를 맞고, 피임을 3~6개월 동안 꼭 해야 하나요?

질병인 풍진도 물론 위험하지만, 풍진백신이 생백신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피임기간을 6개월~1년이라고 이야기했다고 하지만, 이제는 점점 이 기간을 짧게 이야기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임신 준비하는 어머님들은 주로 3개월 피임하라고 의사선생님이 말씀하시는 듯합니다.

5. 풍진 주사, 저는 맞았는데 항체가 없다는데요?

저도 최근까지, 풍진주사 맞으면 항체 다 생기는 줄 알았는데요.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 풍진주사를 맞아서 항체가 생기는 사람의 비율이 95%라고 하네요. (5%는 맞아도 항체가 안 생기는 비율이라고 하는데, 생각보다 높더라고요.) 풍진주사 이전에 맞았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임신 하셨다면 산전검사 할 때 풍진검사도 챙겨서 하세요.

6. 임신 초기인데, 풍진 항체가 없다고 하는데… 그러면 어떻게 하죠?

출산하고 풍진주사 맞으세요. ^^*(이런 대답을 담당 의사선생님께 들으신 분들이 꽤 많더라고요.)  대신, 임신 초기 12주까지는 사람 많은 곳을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7. 풍진 항체는 없는, 초기 임산부인데요. 사람 많은 데에 가면 마스크를 쓰는 게 도움이 되나요?

풍진 항체 없는 초기 임산부의 경우에는 사람 많은 곳을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을 권장하네요 . 풍진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전염’된다고 하더라고요. (호흡기를 통한 전염이라는 건 지인인 의사쌤에게 처음 들었어요.)

어른들의 경우는 대체로 백신접종이 잘 되어 있지만, 아이들은 그렇지가 않으니 아이 많은 곳을 더 조심하시면 될 듯 싶어요.

아이들의 경우는 풍진 1차 접종을 생후 12개월~15개월에 접종하고, 생후 4~6세에 풍진 2차 접종을 하니 아이들 있는 곳을 더 조심하는 게 좋겠네요.

글을 마치며…

풍진 주사 맞으면 끝나는 줄로만 알고 있었던 1인인데요. 풍진 주사 맞았다고 안심할 것이 아니라, 풍진 항체가 있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봐야겠네요.

그리고 ‘주사 맞으면 될 일이지 뭐 이렇게 자세하게 적었냐’고 하실 수도 있는데, 사실 생각해보니 주사 맞은 사람 중에서 항체가 안 생기는 사람이 5%면 꽤 많잖아요.

내 몸에 풍진 항체는 없는데, 초기에 풍진 걸리면 기형아 출산 확률은 높다고 이야기하면 걱정이 많이 될 것 같아서 자세하게 준비해봤어요.

임신 전& 임신초기에 하는 산전검사에 대해서 1~4편에 걸쳐서 자세하게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더 읽어보고 가세요~.

관련글

2014-04-22T19:23:26+00:00 Categories: Uncategorized, 건강과 질병, 임신|Tags: ,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