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내용(Q2, Q3)은  의사 선생님께 자문을 구한 내용이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임산부 엽산제에 대해 어머님들이 인터넷 상에서 많이 묻는 질문이 있길래, 그런 내용들을 모아서 의사 선생님께 자문을 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몸 상태 등 약을 복용할 때는 고려해야 할 요인이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꼭 산부인과 선생님과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kiwi

(이미지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justusbluemer/6042946191/ )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질문과 답 형식으로 이어나가겠습니다.

Q1. 엽산제의 부작용이 있나요?

이 부분은 인터넷 상에서 어머님들이 많이 질문도 하고, 답변도 해주셨는데요. 엽산제 복용 후에 속이 메스껍거나 쓰리다, 두통이 있다는 등의 호소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그분들 말씀으로는 담당 의사 선생님이 엽산제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하셨다더라고요.

임신 초기인 경우에는 입덧이려니 하고 그냥 넘어가는 분들도 좀 있는 모양입니다. 혹시 임신 초기이신데, 엽산제 복용 후부터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세요~.

Q1-1. 만약 엽산제가 안 맞는다면?

다른 엽산제로 바꾸는 분들도 있고, 음식으로 섭취하겠다는 분들도 계시네요. (엽산제가 정 안 맞으면 하는 수 없잖아요.)

Q1-2. 엽산 섭취를 위해 어머님들이 많이 드시는 음식은?

엽산 섭취를 위해 어머님들이 많이 언급하던 게 키위, 바나나였는데요. 

네이버 정보에 따르면 골드키위에 들어있는 엽산의 함유량이 일반 키위보다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골드키위에 엽산이 더 많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본인이 입맛에 맞게 드시면 될 것 같아요.

참, 키위 드시는 분들은 하루에 1~2개 정도 드시는 듯 해요.

Q1-3.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은 어떤 게 있나요?

참외, 딸기, 토마토, 오렌지, 키위 등이 엽산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참외의 경우에는 씨 때문에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장이 과민한 분은 씨는 빼고 드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2010년 영농진흥청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키위보다 참외에 오히려 엽산이 더 많다고 나오더라고요. 이 이야기를 자세히 해드리고 싶었지만, 네이버 지식백과는 엽산 함유량이 영농진흥청과 너무 달라서 수치적인 이야기는 뺐어요. (영농진흥청 내용에서는 오렌지보다도 참외에 엽산이 더 많으니, 참외에 경쟁력이 있다는 인터뷰 내용도 있더라고요.)

굳이 키위를 고집할 필요는 없으니, 위에 언급한 과일들 골고루 드시면 어떨까 싶네요.

Q2. 엽산은 과다복용 해도 되나요?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인데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다복용하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은 맞지만, 그래도 과다복용은 하지 마세요~. 하루 최대 1000μg 이상은 섭취하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신경관결손 이력이 있는 분은 다른 임산부보다 엽산 복용량이 더 많아요. 

Q3. 천연 엽산과 합성 엽산의 차이가 있나요?

천연 엽산(folate)과 합성 엽산(folic acid)는 Bio availability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천연 엽산과 합성 엽산의 효율이 다르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합성 엽산 1μg 은 천연 엽산 0.6μg과 상응한다고 하네요. (같은 양이라면 천연 엽산이 더 효율이 좋다는 것)

합성 엽산과 천연 엽산의 가격 차이가 난다면, 합성 엽산은 천연 엽산보다 더 먹으면 되는 게 아닌가 싶네요.

#참고로, 공복에 엽산제를 복용하기보다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의학적인 부분의 경우는 함부로 이야기하면 안된다는 게 제 소신이라, 다른 분야의 포스팅보다 시간은 몇 배로 더 들여서 알아보는 편인데요. 어머님들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가 됐으면 좋겠네요.

제가 임산부 엽산제 포스팅이 흥미로울 거라고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저 떡밥 잘 안 남긴다니까요~.)

엽산제 관련 포스팅이 호유월드에는 두 개가 더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 중이시거나 임신 중이신 분들은 관련글도 읽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가기 전에 별점 체크하고 가시는 센스 보여주시면, 다음 편도 신나게 준비할께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