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n님은 현재 진단검사의학과 의사선생님으로 계신 분입니다~.

신생아 황달에 대한 기고를 부탁받았을 때 잠시 망설여졌던 게 사실이다. 신생아 황달은 일반적으로 생길 수 있는 생리적 황달모유 황달, 치료가 필요한 병적 황달로 나누어지는데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일단 의심이 되면 소아과 전문의에게 가야겠지만 설명을 드려보고자 글을 시작해본다. 우려심에 누차 말씀드리지만, 이 글 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인터넷 서핑으로 판단하지 말고 꼭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을 권유드립니다.

일단 정상적인 경우에도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신생아에겐 성인과 다른 황달기가 있다. 신생아를 보면 원숭이 같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게 아마 신생아 특유의 노란 기운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 황달은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정상치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서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증상이다.

baby-jaundice1

(이미지 설명: 광선요법을 받고 있는 사진입니다.)

일단 “생리적 황달”에 대해 알아보자.

1. 생리적 황달

신생아의 경우 자연적으로 황달이 발생하는데 생후 2~3일에 육안으로 보이게 되며 2~4일에 최고치에 달하고 5~7일 사이에 감소하게 된다. 드물게는 10일 이후에도 관찰할 수 있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2. 모유황달

하지만 모유 수유를 지속하는 경우 이런 감소가 더디게 일어날 수 있다 (“모유 황달”). 10주까지 황달이 낮은 농도로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모유 수유로 인한 황달이 심하다고 판단되면 소아과 전문의의 판단 아래 1~2일간 수유를 중단했다가 황달이 사라지면 다시 모유 수유를 재개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유 수유 중단을 보호자 판단껏 하는 것은 권유하지 않는다. (상당수의 경우 혈액검사와 아이 상태가 괜찮다면 모유 수유를 지속한다.)

그리고 “조기 모유 황달”은 모유 황달과는 다른 개념인데 생후 1주일 내에 모유 수유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생기는 황달이다. (보통 생후 직후 시기에는 병원에서 수유를 하며 관찰하기 때문에 이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다.)

다음은 “병적 황달”과 “핵황달”이다.

3. 병적황달, 핵황달

병적황달황달의 발현시기, 지속기간, 혈액 검사 상 빌리루빈 수치가 생리적 황달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되는데 여러 원인이 존재하게 된다. 이 원인들을 다 이해 한다면 거의 의사에 해당하는 전문 지식인이 될 수 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나열만 해본다면… 용혈성 빈혈, 수혈 부작용, 패혈증, 감염 (선천매독, 톡소플라즈마, 루벨라 등등), Crigler-Najjar 증후군, 출혈, 담도 폐쇄, 간염, 약물 등등…)

이런 병적 황달로 인해 높아진 빌리루빈이 뇌세포에 침착되어 생기는 것이 핵황달인데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으며 뇌기능 장애 등 후유증이 남게 된다. 따라서 병적 황달이 의심되는 경우, 광선 요법, 교환 수혈, 약물 요법 등의 치료를 통해 핵황달이 생기지 않게끔 빌리루빈 농도를 낮춰주게 되며 원인을 찾아 치료하게 된다.

*이 포스팅은 2탄으로 이어집니다.

편집자의 주

좀 더 이해를 돕자면,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빌리루빈이 생성되는데, 신생아는 성인에 비해서 적혈구가 잘 파괴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생아는 이를 처리하는 간이 미성숙하여 빌리루빈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체내의 빌리루빈의 수치가 증가한다고 하네요. 따라서 앞에서 말한 생리적 황달이라는 것은 신생아라면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상에 보이는 사진이 바로 광선 요법을 받고 있는 사진인데요. 광선 요법은 간접형 빌리루빈이라는 화학물질을 감소시키고, 체내 빌리루빈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어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