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물티슈 30개 중에서 23개의 물티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의 화학물질이 들어있다는 뉴스가 보도됐다. 아직까지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들어있는 물티슈가 어떤 제품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 시간에도 이 부분 때문에 고민하고 계실 분들을 위해서 이제까지 알고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하여 포스팅을 준비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질문과 답을 주고 받는 형식으로 글을 진행하겠다.)

1. 가습기 살균제 성분의 화학물질은 도대체 무엇인가?

이전에 이미 가습기 살균제가 문제가 된 것은 알고 계실텐데요. 그 당시에 문제가 된 성분은 MIT, CMIT, PGH, PHMG이고 유사성분인 PHMB도 유해하다고 하네요.  한글로 성분표시를 했을 때 알아보실 수 있게 이 부분도 같이 적도록 하겠습니다. (구아니딘이라는 이름 대신, 기사에서 오타를 적어서 구아디닌이라고 계속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 MIT: 메칠 이소치아졸리논 
  • CMIT: 클로로 메칠 이소치아졸리논
  • PGH: 염화 에톡시 에틸 구아니딘
  • PHMG: 폴리 헥사 메틸렌 구아니딘
  • PHMB: 폴리 헥사 메칠렌 바이 구아니드 

PGH와 PHMG, PHMB의 경우는 이름을 모두 외우기 힘드니 ~구아니딘(혹은 구아니드)와 같은 이름만 기억하셔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네요.

2. 시중에 돌아다니는 정보로는 6가지 물티슈가 안전하다고 이름이 떠돌아다니는데, 과연 이것은 맞는 이야기인가?

포탈 사이트에서 사진과 함께, 안전하다고 돌아다니는 제품은 몽드드 오리지널 아기 물티슈, 오가닉스토리 부드러운 허브 물티슈, 페넬로페 스트롬볼리 물티슈, 베베숲 물티슈, 알라딘 베이직 물티슈, 큐티 아토케어 물티슈로 총 6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머님들께서 혼란스러워 하실 듯하여, 자세하게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2013년 7월에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에서,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물티슈 14개에 관해서 안전성 검사를 했는데요.

이 당시에 검사 대상이 되었던 대상은 순둥이 베이직, 몽드드 오리지널 아기 물티슈, 오가닉스 토리 부드러운 허브 물티슈, 페넬로페 스트롬볼리 물티슈, 베베숲 물티슈, 알라딘 베이직 물티슈, 도리도리 베이직 물티슈, 마더비 아기물티슈, 큐티 아토케어 물티슈, 네띠 친환경 물티슈, 하기스 도톰한 물티슈 마일드, 아가짱 수 99프로 손입 물티슈, 포이달 베이비케어 와입스로 총 14개 제품이었습니다. (뒤에 나오는 표에 이름이 나오는 순서대로 적었습니다.)

유기화합물 함량(15가지), 중금속 함유량(5가지), 형광증백제 함유여부, 폼 알데하이드 함유량, 세균수, 진균수 등을 확인하였는데요. 이때 눈여겨볼 것이 2012년에 신설된 안전요건(노란색)에서 기준치 이하이기는 하지만,  유기화합물 함량에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외의 다른 부분은 모두 통과하였습니다.)

우선 이 표를 보고, 다음 이야기를 마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가 작아서 보이지 않는 분들은, 나중에 이미지 출처에 링크로 있는 PDF 파일에 있는 표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