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고른다는 젖병을 아주 단순화한다면 닥터브라운더블하트 제품으로 나눌 수 있었다. 닥터브라운 제품의 경우는 배앓이(영아산통이라고도 불린다)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여 신생아 젖병으로 더욱 추천을 하는 제품이다. 더블하트 제품의 경우에는 젖병보다는 신모유실감 젖꼭지에 많은 아이들이 선호하는 터라 신모유실감 젖꼭지 때문에 젖병을 선택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닥터브라운 젖병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한다.

배앓이(영아산통)은 생후 0~3개월 사이에 아이가 이유도 없이 갑자기 심하게 우는 증상을 말한다고 한다.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유 시에 과도한 공기의 흡입으로 인해 복부에 가스가 차서 불편한 것도 한가지 원인일 수 있다고 한다. 보통 3~4개월이 지나면 배앓이 증상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한다. 닥터브라운 젖병은 특이한 통기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배앓이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닥터브라운 젖병을 선택했을 때 모든 것은 끝났다고 생각한 건 나의 오산이었다. 이제부터가 고민의 시작이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문답형으로 포스팅을 진행해 나가겠다.

dr.brown-wide-bottle

와이드형

dr.brown-standard-bottle

스탠다드형

[contentblock id=1 img=html.png]

(이미지 출처: 이마트몰)

1. 닥터브라운 제품의 종류는 어떻게 되는가?

크게 와이드형스탠다드형으로 나누어서 이야기할 수 있다.

와이드와 스탠다드를 나누는 기준은 젖꼭지의 모양과 젖병의 모양인 듯하다. (정확한 정의는 아무도 내려주지 않았다.) 와이드 제품은 젖병과 젖꼭지 모두 스탠다드형보다 좀 더 넓적한 모양을 띠고 있다.

와이드형은 유리젖병과 PES젖병, 스탠다드형은 유리젖병과 PP젖병으로 출시되고 있다. PES젖병과 PP젖병은 플라스틱의 일종이다.

2. 더블하트 모유실감 젖꼭지와 호환해서 쓸 수 있는가?

많은 어머님들이 질문한 내용이고, 정말 많은 글을 보았다. 하지만, 결국 대답을 드리자면 Yes or No라고 하는 말이 정확한 대답이 아닐까 한다.

우선은 닥터브라운 스탠다드형이 모유실감 젖꼭지와 호환된다는 글은 보지 못했고, 모유실감 젖꼭지와 호환해서 쓰는 젖병은 와이드형 젖병밖에 보지 못했다. 또한, 와이드형 젖병이라도 맞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다고 하기 때문에 Yes or No라는 대답을 드려야 할 것 같다.

한 가지 팁!

병원이나 산후조리원에서 많이 주는 젖병 중에서 엔젤 젖병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엔젤 젖병의 젖꼭지는 닥터브라운 스탠다드형과 호환이 된다고 합니다. 혹시 아이가 엔젤 젖병을 좋아하면 이렇게 호환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네요.

3. 닥터브라운 젖병의 장점은?

  • 배앓이 방지 기능이 있다. (특이한 통기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아이가 공기 흡입 하는 것을 줄여준다고 한다.) 다른 제품을 이용하다가도 아이가 배앓이를 하면 이 제품을 구매하는 분들이 꽤 많은 듯하다. 배앓이 때문에 어머님들이 특히 아이가 신생아일  때 많이 사용하는 제품인 듯하다.
  • 유리젖병과 와이드형 PES 제품은 눈금이 잘 보이기 때문에 밤중 수유 때 편하다고 한다.
  • 외출할 때는 스탠다드형이 부피 차지를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편하다는 평이 있네요.

4. 닥터브라운 젖병의 단점은?

  • 세척이 번거롭다. (배앓이 방지를 위해 특이한 통기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젖병 부속품들이 다른 젖병에 비해서 많은 편이다. 세척이 번거롭다는 것이 이 제품이 가진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스탠다드형 PP 제품은 눈금이 잘 안 보여서 밤중에 수유할 때 불편하다는 분들이 좀 있다.

5. 와이드형과 스탠다드형 중에서 어떤 제품을 더 선호를 하는가?

와이드형과 스탠다드형 중에서 아이가 선호하는 게 다르기 때문에 딱 잘라서 말할 수는 없지만, 제가 인터넷 상에서 후기를 보았을 때는 더블하트 모유실감 젖꼭지와 호환해서 쓰려고 와이드형 구매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 것 같더라고요. (이랬는데, 더블하트 모유실감 젖꼭지가 안 맞으면 낭패…ㅡㅡ^)

혹시 아이가 엔젤 젖병을 잘 쓰면 (아무래도 조리원이나 병원에서 처음 쓴 거라서 거부감을 덜 가질 수 있는듯함), 와이드형 말고 스탠다드형을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보니, 투컷이 아이에게 주던 젖병이 닥터브라운 스탠다드형이더라고요. (애엄마도 아닌데, 한눈에 알아본 것 보고 스스로 놀랐음)

결론은, 선택은 본인의 몫이라는 것.

6. 유리젖병과 플라스틱 젖병 중에서 어떤 게 낫나요?

유리젖병은 환경호르몬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지만, 깨질 수 있다는 점과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겁다는 게 생각보다 큰 단점이더라고요. 첫째로, 밤중 수유할 때 무거워서 유리젖병 쓰기 부담스러울 수 있고요. 둘째로, 아이가 젖병을 혼자서 잡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아이가 젖병을 스스로 들면 그때도 엄마, 아빠께서 수유할 때 상당히 편하다고 합니다.)

플라스틱은 가볍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플라스틱을 열탕 소독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 거부감을 갖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장단점을 각각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7. 닥터브라운에 온도센서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지인 중에 닥터브라운 젖병을 구입해서 사용했던 분이, 이 온도센서가 굉장히 유용했다며 닥터브라운 젖병을 추천해줬는데요. 현재는 온도센서가 있는 통기구 시스템은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통기구 시스템이 색이 변하면서 뜨거운지 아닌지를 알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정서상 열탕 소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 온도센서가 착색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현재는 아예 온도센서가 없는 통기구만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온도센서가 있던 제품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이 점 참고하셔야 할 것 같네요.

글을 마치며…

젖병 포스팅은 준비를 꽤 오래 했는데, 이제야 출판하네요. 젖꼭지 호환 관련해서 말이 오락가락하기 때문에 그 글을  일일이 다 보느라고 좀 힘이 든 포스팅이었습니다. 닥터브라운 젖병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네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