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와 YWCA가 함께 하는 해마다 6월경에 ‘생명을 사랑하는 신혼부부 학교’ 행사를 진행한다는 글을 읽고, 장기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곳은 없을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전국적으로 하면서 지속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하는 곳을 찾아봤는데, 그 중에 하나가 ‘건강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가족지원 정책을 제안 및 실행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라고 한다.

쉽게 말하면, 정부에서 가족 관련 정책을 위해 지원하는 센터라고 할 수 있음.

서울시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있기 때문에,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잘 살펴보면 생각보다 많은 프로그램이 진행하고 있더라. (나만 몰랐나? 홈페이지 갔다가 깜짝 놀랐음)

막상 이런 홈페이지 들어가면 어떻게 찾아야할지 난감할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화면 캡쳐해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함.

나는 서울시 주민이니까 서울특별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클릭함.

seoul4

홈페이지 들어가면서부터 어디를 봐야할지 모르겠는 분은 자치구센터 안내-프로그램 안내를 클릭하면 된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게 보이려나?)

seoul1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등등 서울시에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구 별로 나와있다. 6월 프로그램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 수 있음.

seoul2

 

나는 서대문구 주민이니까 서대문구 6월 프로그램 안내를 살펴보았음.

베이비부머세대, 서대문구 내 여성,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부모~자녀 등 여러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고 알려주고,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도 나와있다.

잘 모르겠으면 담당자한테 전화하면 된다. (문의전화하는 것을 꺼리는 편이었는데, 웹진을 쓰면서 고객센터 문의전화 엄청나게 많이 하는 나를 발견함. 문의전화를 통해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seoul3

제목에서는 ‘가족교육’이라고 칭했으나, 딱히 일컬을 말이 없어서 이렇게 이야기한 게 좀 아쉽기는 하지만…

정부에서 지원하는 단체에서 생각보다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 주위를 살펴보면 제대로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들어서 이런 글을 써봤다.

정부 정책 담당자는 아니지만, 이왕이면 좋은 정보는 같이 나누자는 생각에 포스팅 했음~.

구마다 세부 내용이 다르고, 다달이 내용이 바뀔 수 있으니까 월말에 한번씩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은 참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미지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