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우리 아이들 비행기 운임 및 여러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기차와 고속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비행기는 해외 여행을 위한 목적으로 많이 이용을 하지만, 국내 여행은 제주도를 제외하고는 기차나 고속버스가 주가 된다. 물론 자가용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지만, 요즘처럼 날씨가 좋을 때에는 정체로 인해 도로 위에서 버리는 시간이 아까워 대중 교통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많다.

비행기는 유아 및 소아까지 인적 사항을 모두 기재하기 때문에 그만큼 아이들의 요금도 정확하게 책정을 하게 되는데, 사실 기차나 고속버스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어쩌면 학생이냐 아니냐, 혹은 키가 크냐 작으냐에 초점을 맞추어 굳이 내지 않아도 되는 운임이라고 애써 생각하고 싶은 것이 우리 부모들의 솔직한 마음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차 표 한 장으로 지킬 수 있는 우리 아이의 가치는 부모들이 지켜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알아본 우리 아이 운임, 두 번째 편이다.

train2
(이미지 출처: mahko님이 직접 찍은 사진)

1. 구분

기차와 버스의 운임의 분류는 유아, 어린이(아동), 성인으로 나눈다.

  • 기차의 유아 : 만 4세 미만
  • 기차의 어린이 : 만 4세 이상 13세 미만
  • 버스의 유아 : 만 6세 미만
  • 버스의 어린이 : 만 6세 이상 13세 미만
  • 기차와 버스의 성인 : 만 13세 이상

2-1. 기차와 버스의 유아 요금

비행기와 마찬가지로 성인 1인 당 유아 1인이 무료로 탑승이 가능하고, 유아 2인부터는 운임을 지불해야 한다.

유아 2인을 데리고 버스를 타는 경우에는 유아 1인은 초등학생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 기차 : (유아도 좌석을 따로 배정 받으려면) 성인 운임의 25%를 지불해야 한다.
  • 버스 : (유아도 좌석을 따로 배정 받으려면) 성인 운임의 50%를 지불해야 한다.

2-2. 기차와 버스의 어린이 요금

기차와 고속버스 모두 성인 운임의 50%이고, 좌석이 제공된다.

3. 기차의 유아 동반 및 동반 유아

  • 유아 동반 : KTX와 새마을호의 경우, 유아 동반이라는 열차 칸이 있다. 즉, 8호차가 유아를 동반한 승객들이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객실이다.
  • 동반 유아 : 만 4세 미만의 유아의 할인 제도를 말하는 것으로, 성인 운임의 25%를 지불하면 좌석을 배정받을 수 있다. 유아 동반 열차가 아닌, 일반 객실을 이용하더라도 할인율은 적용된다.

단, 설과 추석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4. KTX 가족석 승차권

객실의 가장 가운데에 정방향과 역방향의 좌석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4개의 좌석을 말하며, 성인 운임의 40% 할인된 가격으로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가족애카드에 가입한 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출발 1개월 전부터 3일 전까지 미리 구입해야 혜택이 적용된다. (출발 2일 전부터는 가족애카드가 있더라도 성인 운임의 15%의 할인율을 적용 받는다)

5. 승차권 예매

# “우리 아이가 또래 보다 키가 좀 커서요~”라며 꾸역꾸역 우겨서 무료 입장, 무료 승차로 넘어가고 싶을 때가 사실 많을 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만의 하나의 경우, 내가 탑승한 기차나 버스가 교통사고를 당하기라도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지도 모르겠다. 사고 처리를 위한 보상이나 제대로 된 보험 처리를 위해서라면 우리 아이의 좌석도 마련해 주어야 하지 않을까? 그 좌석으로 우리 아이의 권리를 보상 받을 수 있다면, 그건 분명히 우리 부모들이 지켜주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우리 제대로 알고 탑시다! 우리 아이는 소중하니까요~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기 시작하면서, 당장이라도 어디로든 나가고 싶은 계절이다. 치밀한 계획을 한 뒤 야심 차게 떠나는 해외 여행도 좋지만, 국내에서 우리 아이들과 함께 이곳 저곳 숨은 명소들을 직접 찾아나서는 건 어떨까? 기왕이면 스마트 폰의 최신 맵 보다는 대한민국의 종이 지도를 우리 아이 손에 꼭 쥐어 들게 하고 말이다. 🙂

편집자의 주

고속버스와 기차를 잘 이용하지 않는 나로서는, 알려줘도 유아동반의 예약도 쉽지 않겠더라. (코레일에 가서 한참을 헤맸음)

혹시 나처럼 헤매는 분들을 위해서 기차의 유아동반석 예약하는 방법은 포스팅도 있으니, 궁금하시면 보고 가셔도 좋을 듯하다.

그리고 버스의 경우에는 유아 1인은 무료이지만, 2인의 경우에는 한 명은 초등학생 요금(어린이 요금)을 내고 타야한다고 하더라. 이런 점을 모르고 계시다가 버스기사 아저씨와 분쟁이 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런 점은 알아두시면 참 도움이 될 듯하다.

참, 비행기 유아 소아 운임에 대한 포스팅도 있는데, 부모님들이 놓칠 수 있는 정보도 꼼꼼하게 다뤄두었어요. 분명히 만족하실테니, 꼭 읽고 가세요!!!

이어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