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바캉스 후유증

원래는 중이염이나 외이도염, 혹은 눈병에 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정보 수집을 해뒀는데, 어제 ‘위기탈출 넘버원’을 보고 주제를 갑자기 바꾸게 되었다. 바캉스 후유증을 일으키기 쉬운 질병으로 대상포진을 이야기 하더라. 대상포진은 50대 이상은 되어야 걸리는 건 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아닌가? 싶어서 인터넷 접속~. 예전에야 60대 이상이 걸리곤 했지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이제는 젊은(?) 사람들도 안심할 수만은 없는 질병인 것 같았다. 바캉스 다녀온 애엄마들 중에서 대상포진 걸렸는데 어떻게 하냐는 까페 글이 꽤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래서 대상포진이라는 것은 왜 걸리는지, 일반적인 증상과 대상포진에 대해서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궁금증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할까 한다.

herpes zoster1herpes zoster2

(이미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HealthPromotionArea/HealthInfo/View.do )

대상포진이 걸리는 원인은?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는 바이러스로 인해 생깁니다. 수두를 앓고 나면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남아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으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초기 증세는 감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권태감이나 발열, 오한 등이 있고 속이 메스껍거나 설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부위가 몹시 아프면서 반점과 물집이 생기는 것으로 진행이 됩니다.

몸의 어느 한쪽이 경험하지 못한 통증이 있는 경우와 발진이 띠 모양으로 생겼을 때는 대상포진일 가능성이 큽니다.

처음에는 작은 물집으로 시작해서 점점 띠 모양으로 물집이 생기고, 물집이 딱딱해져서 1~2주 후면 딱지가 떨어집니다.

대처는?

첫번째 발진을 발견한 후로 72시간 안에 의사의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상포진이라고 진단된 후에는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도 처방 받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한 치료는 신경 손상의 정도를 약하게 하고 치유를 빠르게 하므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가장 큰 후유증은 신경통인데요. 대상포진을 방치할 경우 수개월 혹은 수년동안 신경통으로 시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고령자의 경우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앓는 비율이 30%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눈이나 귀를 침범할 경우, 시력이나 청력에 이상이 올 수 있으므로 꼭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궁금증

1.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나요?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대상포진을 옮을 수 있나요?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대상포진을 옮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다만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같기 때문에, 수두 접종을 한 적이 없는 신생아나 노인, 수두를 한번도 앓은 적이 없는 사람, 면역력이 약한 분들의 경우는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으로부터 수두를 옮는 전염성은, 수두 전염성의 1/4 정도라고 합니다.

2.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은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없는 건가요?

앞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경우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에 남아 있어 대상포진의 위험이 있다고 했는데요. 어렸을 때 수두 예방접종을 했다면, 수두를 가볍게 앓은 경우도 있어 본인이 자각하지 못했을 수도 있고, 수두를 앓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검색)

3.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있다는데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50~60세 성인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는데요. 대상포진 백신을 맞았다고 100% 예방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약 50%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하며…

엄마, 아빠가 건강해야 아이들도 건강하게 돌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아무래도 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이제는 대상포진도 50~60대만의 질병이 아닌 듯 합니다. 대상포진은 남의 나라 이야기인줄로만 알았던 저도 새삼 겁이 나네요. 원래 저렇게 흉한 사진은 올리는 것을 꺼리는 편인데, 띠 모양의 물집이 이 질병의 특징이라고 하기에 사진을 올렸습니다.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니, 대상포진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세요!!!

관련글

더 읽을거리

2013-08-06T14:45:51+00:00 Categories: Uncategorized, 건강과 질병, 나들이와 여행|Tags: , , |

2 Comments

  1. 대상포진 8월 8, 2013 at 8:51 오후

    지금대상포진에 걸렸는데 아파죽겠습니다.

Leave A Comment